Breaking News
일반기사
니코틴 배출에 효능 있는 양파 요리... 새콤한 사과 향 나는 ‘양파장아찌(양파초절임)’ 만들기 황금 레시피
2019-06-11 14:01:37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기를 먹을 때 빠지지 않는 식재료가 있다. 쌈 채소는 물론이고 간장에 절인 양파장아찌가 매번 고기에 곁들여 나오는 이유는 뭘까? 음식이 기름지기로 유명한 중국에서는 양파를 음식에 곁들이는 역사가 있다. 양파는 소화를 돕고 몸을 해독하는 작용을 한다. 온갖 스트레스로 더럽혀진 심신을 안정시키는 기능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 아삭한 사과를 더해 새콤함을 배가한 양파초절임 레시피를 소개한다. 양파의 효능과 부작용도 함께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양파 효능

양파는 소화에 좋다. 마늘처럼 특유의 매운맛과 신경을 자극하는 향이 특징인 양파는 유화알릴 성분이 함유돼 소화액을 분비시킨다. 소화 기능이 떨어진 사람이 육류나 기름기 많은 음식을 섭취할 때 함께 먹으면 좋다. 혈관 건강에도 좋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양파는 혈관에 쌓이는 기름때를 말끔하게 청소한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다량 함유돼 피에 있는 나쁜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노화 방지에도 효능이 있다. 면역력을 높이고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양파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 환자에게도 좋다. 흡연하는 사람의 경우 니코틴 배출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양파 부작용

빈속에 양파를 섭취했을 때 위를 손상시킬 수 있으니 반드시 식후에 먹을 것을 권한다. 양파를 먹는다고 해서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복용량이나 복용법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한다. 날것으로 먹기보다는 다른 음식에 함께 볶거나 절여서 먹는 것이 좋다. 양파즙으로 구입해 적정량을 먹는 것도 방법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양파 장아찌(양파초절임) 만들기

재료: 양파, 청양고추, 홍고추, 사과, 간장, 식초, 물 등

1. 먼저 양파장아찌를 담글 유리병을 열탕에 소독한 뒤 말린다.
2. 양념장을 만들기 위해 볼에 간장 1컵을 넣는다.
3. 끓인 물 1/2컵을 넣고 식초 1컵을 넣는다.
4. 설탕이나 단맛을 내는 과일(사과나 매실액)을 사용한다.
5. 양파 껍질을 벗기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6. 홍고추와 청양고추를 송송 썬다.
7. 사과도 양파와 비슷한 크기로 자른다.
8. 유리병에 차례로 넣는다.
9. 간장 물을 병 주둥이까지 붓고 뚜껑을 닫아 밀폐한다.
10. 사흘 숙성 후 꺼내 먹는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