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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리통 심할 때... 진통제 약으로 재우기보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 꾸준히 섭취하는 방법은 어떨까?
2019-06-12 09:00:0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여성은 매달 생리통과 전쟁을 치른다. 사람에 따라 통증의 강도나 생리통 증상의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의 여성은 진통제 등 약을 복용하거나 배를 따뜻하게 하는 정도의 조치를 취한다. 생리통은 월경 주기와 직접적으로 연관돼 나타나는 주기적 골반 통증을 말하며 생리를 하는 여성의 약 50%에서 경험한다. 골반 장기의 이상 유무에 따라 원발성 생리통과 속발성 생리통으로 나뉜다. 즉, 골반 장기에 이상이 없으면 원발성 생리통, 골반 장기의 이상에 의한 생리통이라면 속발성 생리통이라고 말한다. 생리통 증상이 나타나면 골반 장기의 이상 여부를 먼저 체크하는 것이 좋다. 진통제를 복용해 통증을 재우면 스트레스가 덜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알고 고치는 것이 답이다. 생리통 증상과 생리통이 심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을 추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생리통 증상

원발성 생리통 증상은 하복부 골반뼈 바로 위부터 쥐어짜는 느낌의 통증이 온다. 생리 시작 몇시간 전부터 발생하고 약 2~3일간 지속된 후 증상이 사라진다. 통증은 산통과 비슷하고 통증 부위는 허리 엉덩이와 허벅지까지 전달된다. 구토, 설사를 동반하기도 하고 실신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초경 후 1~2년 내 발생하므로 어린 여학생들도 증상을 느낀다. 아랫배를 부드럽게 마사지하거나 지압하는 것이 좋다.

속발성 생리통은 골반 내 장기 이상이 있을 경우를 말한다. 자궁근종은 자궁근육 세포에서 양성 종양을 만드는 것으로 추측한다. 하복부와 골반을 압박하는 통증으로 나타난다. 속발성 생리통은 통증이 점차 감소하는 원발성 생리통과 다르다. 심한 경련 통증으로 나타나며. 자궁과 난소, 골반 등 다양한 부위의 이상증세를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생리통에 좋은 음식 7가지

1. 바나나: 비타민 B가 풍부한 바나나는 생리 전 먹으면 생리전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다. 호르몬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와 우울증 극복에 도움을 주는 세로토닌을 함유했다.

2. 쑥: 자궁 건강에 좋은 쑥은 따뜻한 성질이 냉한 기운을 없애고 자궁 내 어혈을 풀어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수족냉증과 하복부 냉기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3. 우엉: 우엉은 식물성 섬유질과 칼슘을 다량 함유했다.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생리통과 생리불순 등 난소 질환에 좋은 식품이다. 더불어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음식으로 알려졌다.

4. 호두: 호두에는 유익 지방산인 오메가3가 풍부해 뇌 건강뿐 아니라 생리통에도 효능이 있다.

5. 파인애플: 브로멜린이라는 파인애플의 효소는 근육을 이완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생리통으로 인한 근육경련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6. 석류: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진 석류는 체내 호르몬 균형을 맞추는 데 관여하는 물질이 들어 있다. 생리통을 완화시키고 생리불순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7. 부추: 부추는 냉한 체질로 복부와 허리에 통증을 느끼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다. 몸 속 고여있는 피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며 혈액 순환을 개선해 생리통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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