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계속 설사할 때 여름 ‘식중독’ 증상 의심할 것... 식중독 예방법과 설사에 좋은 음식
2019-06-11 09:25:4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여름철 음식 보관법에 유의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실온이 높아지면서 음식이 쉽게 상하기 때문이다. 식중독은 날씨가 덥고 습한 여름철에 자주 발병한다. 식중독은 식품 섭취에 관련한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에 의해 발생한 감염성 독소형 질환을 뜻한다. 흔히 장염이라고 말하는 소장 혹은 대장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식중독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한다. 흔히 발생하는 식중독 원인균에는 황색포도상구균, 장염비브리오, 살모넬라, 노로바이러스 등이 있다. 원인을 추적하기 힘든 설사가 계속될 때 식중독 증상을 의심해보자. 식중독 예방법과 설사에 좋은 음식을 추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식중독 증상

섭취한 음식물에 독소나 세균이 섞여 있으면 몸에서 신속하게 반응을 한다. 균을 제거하기 위해 독소가 소화관의 상부에 있는 경우 구토를 하고 하부에 있는 경우 설사를 통해 체외 배출한다. 미생물 독소에 의해 식중독이 발생하면 구토와 같은 소화기 증상만 일으키지만, 세균이 장벽에 붙거나 뚫고 들어가 발생하는 식중독은 구토와 설사 같은 소화기 증상과 함께 전신에 열이 난다. 일부 세균이 만든 독소의 경우 신경 마비, 근육 경련, 의식장애 등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여름철 식중독 예방법 8가지

1. 음식물을 익혀 먹고 물은 끓여 먹는다.
2. 조리한 식품을 실온에 두지 않는다.
3. 날음식과 조리된 음식을 각각 다른 봉지에 밀폐한다.
4. 육류와 어패류를 취급한 칼과 도마는 깨끗하게 씻고 구분해 사용한다.
5. 부엌을 청결히 유지한다.
6. 생선을 손질할 때는 내장을 제거한 뒤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는다.
7. 상처가 났을 때는 육류나 어패류를 만지지 않는다.
8.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는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설사에 좋은 음식

1. 매실: 매실에 함유된 구연산은 체내 각종 박테리아의 활동과 번식을 막는다. 배탈과 설사가 동반할 때 매실농축액이나 매실청을 물에 희석해 먹으면 설사가 멈추고 배앓이가 가라앉는다.

2. 찹쌀: 성질이 따뜻한 찹쌀은 땀이 많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특히 볶아서 먹으면 위벽을 보호하고 속이 더부룩해 입맛이 없을 때 도움을 준다.

3. 밤: 밤은 소화가 잘되는 영양소가 균형 있게 함유됐다. 밤 속 당분이 위와 장을 튼튼하게 만들고 설사가 심할 때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4. 홍시: 비타민 C와 떫은맛을 내는 탄닌을 함유해 설사를 멎게 하고 위궤양 등 소화기관의 증상을 완화한다.

5. 연근: 손상된 장 점막을 회복해 설사에 좋다. 말린 연근을 가루로 내어 먹거나 차로 끓이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