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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력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면역력이 떨어지는 이유 바로 알기...면역력에 좋은 성분은?
2019-06-10 11:47:56
양윤정
▲가벼운 운동은 면역력을 높이는 것에 효과적이다.(사진=ⒸGettyImagesBank)

우리는 수없이 많은 외부 위험에 노출돼 있다. 공기 속에 유해물질, 음식물 속에 균들. 몸에 해로운 성분과 미생물들을 모두 피하면 좋지만, 사실상 눈에 보이지도 않고 수백 개, 수천 개나 되는 것들을 전부 대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우리는 특정 성분, 특정 바이러스만 신경을 써도 대부분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다. 이는 우리 몸에 면역력 때문이다. 해로운 물질이 몸속으로 침투돼도 이를 저항하는 힘이 있기 때문에 그로 인한 질병이 발생하지 않는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우리 몸에는 많은 면역기관과 면역세포들이 있다. 대표적인 면역기관으로는 골수, 림프절, 비장 등이 있으며 이 중 골수에서는 식균 작용으로 몸을 방어하는 백혈구를 만들어낸다. 면역력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떨어진다. 나이가 들면 자연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쉬워진다. 몸에 있는 일부 면역 기관과 면역 세포가 나이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특히, 암세포를 없애는 NK세포는 노화에 의해 세포 수가 감소돼 노인의 암 발병률이 높다.

스트레스도 면역력을 떨어뜨린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나오는 호르몬은 면역기관이 제 기능을 하는 것을 방해한다. 과도한 음주와 흡연, 비만 등도 면역 기관과 면역 세포의 활성화를 방해하고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해도 면역력이 저하된다. 독일의 한 연구에 따르면 A형 간염 백신을 맞은 사람들 중 4주간 동안 수면을 제대로 취한 집단은 수면이 불충분한 집단 보다 항체가 2배 더 많았다고 발표했다.

▲충분히 수면을 취해야 한다.(사진=ⒸGettyImagesBank)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선 생체 리듬에 맞게 생활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행해져야 한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적절한 영양분 섭취, 꾸준한 운동을 병행한다. 운동은 과도하게 하지 말고 중간 강도의 운동만으로도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몇몇 질병에 관해선 예방접종으로 미리 항체를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마늘은 면역력을 높이는 대표적인 음식이다.(사진=ⒸGettyImagesBank)

면역력 높이는 음식

장은 면역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장 내 유산균은 면역 세포를 활성화 시키며 항체 생성을 촉진한다.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등 장내 유산균 증강을 위한 식품도 면역력을 키우는 것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이외 사과의 유기산, 고등어의 오메가3, 당근의 베타카로틴, 무의 아이소사이오사이아네이트, 강황의 커큐민 등이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이다.

또한, 레드비트에는 미네랄이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고혈압과 소화 장애 예방을 돕는다. 마늘에도 다량의 미네랄이 들어 있다. 특히,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DNA 손상을 예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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