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회춘 영양소’ 함유한 ‘연어’ 효능과 칼로리... 의외로 간편한 연어요리 ‘연어 스테이크’ 만드는 법
2019-06-07 14:05:40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최근 연어 무한리필 전문점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연어는 송어와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송어보다 몸의 폭이 좁다. 고급생선요리로 통조림을 만들어 먹거나 찜, 구이, 훈제 등 조리 방법이 매우 다양하다. 다른 물고기들에 비해 비타민 A와 D가 풍부해 단백질, 지방 등 영양소가 많다. 산란기에는 거꾸로 강을 거슬러 올라간다. 유명 가수의 노래 가사처럼 힘찬 기상을 가진 연어는 이른바 회춘 비타민으로 불리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돼 있다. 연어의 효능과 칼로리 및 연어요리(연어스테이크)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연어 효능과 부작용

연어는 오메가 3가 풍부하다. 오메가 3은 몸에 좋은 지방산으로 세포막을 구성하고 세포 간 신호를 전달하는 생리적 기능을 한다.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 등으로 인해 저하된 뇌세포의 신호전달을 원활하게 하며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비타민 D가 풍부한 연어는 뼈를 형성하고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비타민이다. 면역기능에 관여해 암 위험을 감소한다. 아스크산틴을 함유한 연어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눈의 피로를 개선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근육의 피로를 완화하는 기능을 한다. 미백과 잡티 제거 등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다크서클을 없애는 데 효과적인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비타민 B12가 풍부한 연어는 하루 권장량의 200%에 달하는 양을 함유했다. 비타민 B12는 적혈과 생성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빈혈을 예방한다. 또한, 각 신체조직으로 산소 공급을 촉진해 피로 증상을 완화한다. 시중에 판매하는 연어 한 덩어리의 칼로리는 약 280~330kcal에 달한다. 포만감을 오래 지속하는 데 효과적이나 과다섭취하면 살이 찔 우려가 있다. 몸에 좋은 연어에도 부작용이 있다. 연어의 오메가 3은 혈액을 묽게 하는 혈액 응고 억제 작용을 해 출혈성 질환을 앓거나 고혈압으로 이미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환자일 경우 전문가의 지시를 받고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연어에 기생하는 회충에 감염되면 극심한 복통이 유발하므로 연어회 등 날것을 섭취할 때는 위생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연어 요리법(연어 스테이크 만드는 법)

재료: 구이용 연어, 팽이버섯, 마요네즈, 다진 무쌈, 다진 양파, 레몬즙, 설탕 반큰술 등

1. 소금과 후추, 올리브유로 연어 밑간을 한다.
2. 양념 소스를 만들기 위해 쌈무를 잘게 채 썰어 준다.
3. 양파와 피클도 잘게 다진다.
4. 달군 프라이팬에 버터를 녹이고 연어를 올려 굽는다.
5.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익힌다.
6. 팽이버섯을 한쪽에 넣고 버터에 볶는다.
7. 파슬리 가루를 뿌려 접시에 플레이팅 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