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안과전문의)]

최근 의료는 조금이라도 인체에 손상을 덜 가하며 원하는 치료를 하는 비침습최소절개 수술이 대세다. 로봇수술이나 복강경 등 주로 외과수술에서 시작된 이러한 흐름이 피부과나 성형외과 등 미용 분야를 거쳐 시력교정이나 백내장 수술과 같은 정교한 안과수술까지 폭넓게 이루어지고 있다. 

의료진의 노력,그리고 의료 장비 분야에 첨단 기술이 결합된 결과다. 절개 부위를 가급적 줄이고 빠르게 수술을 끝내면 당연히 출혈이나 통증이 줄고 회복이 빨라 환자에게 주는 이점이 많아진다. 

우리 몸에서 작은 인체기관 중 하나가 안구(눈)다. 그만큼 눈 수술은 고도의 정밀함과 안전성이 요구된다. 안과 수술에서 최소침습 수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 요건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최근 가장 성공적으로 최소절개 기술이 적용된 안과수술이 스마일라식과 백내장 수술이다.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렌즈삽입술(ICL)은 대표적인 시력교정 수술이다. 이때 각막을 적게 절개할수록 각막 표면 손상이 줄어 안구건조증이나 각막확장증 등 후유증 우려도 감소된다. 또한 각막 붓기가 빨리 사라져 회복시간이 단축되며 시력의 질이 우수해 교정 후 만족도도 높아진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수술적 시력교정 방법 중 각막절개량이 가장 적은 방법은 스마일라식이다. 라식은 각막 상피에 24mm 정도의 플랩(flap)을 만들어 시력을 교정하며, 라섹은 각막 상피를 약물이나 레이저로 벗겨낸 뒤 시력을 교정해 비교적 비용이 저렴하지만 각막 손상이 큰 편이다.  

회복 기간도 라식은 3~4일, 라섹은 4~5일 동안 일상생활에 제약이 따른다. 이 기간 동안 세안 및 화장을 금하고 보호 안대를 착용해야 한다.  

그러나 스마일라식은 펨토초(1000조분의 1) 레이저를 각막 상피에 투과시켜 각막속살만을 교정한다. 통상 2~4mm 가량의 절개창으로 교정 조각을 빼내면 수술이 끝난다. 라식 라섹에 비해 각막손상이 적어 회복기간이 짧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절개창 크기를 2mm에서 최소 1mm까지 줄여 시력을 교정하는 극최소절개스마일라식도 활발하다. 일반 스마일라식에 비해 절개창 크기가 절반 이상 줄일 수 있으며 이렇게 되면 각막 신경손상이 적어져 회복 시간과 수술 예후도 긍정적이다.  

극최소절개스마일라식을 개발해 2만안 성공을 목전에 두고 있는 온누리스마일안과는 절개창 주변을 보강해 각막 손상을 줄이는 특수 기술로 국내 특허를 획득했고 현재 세계 특허를 출원 중이다. 이처럼 최소절개 스마일라식은 하루 뒤에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말 수술을 받는 직장인과 학기 중 학생들의 선호가 높다. 

백내장의 경우 최근에는 안구에 절개창을 하나만 내는 단일공 수술이 최소 절개 시대를 열었다. 백내장이 심해지면 혼탁해진 수정체를 꺼내고 인공수정체로 교체해야 한다. 인공수정체는 일정 거리에만 초점이 맞는 단초점 인공수정체, 근거리•중간거리•원거리 모두가 잘 보이는 다초점 인공수정체가 있다. 환자의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이 수술 과정에서 기존 백내장 수술은 안구에 세 개의 절개창을 내야 했다. 

온누리스마일안과 의료진은 2.2~2.8㎜ 크기의 작은 절개창 하나를 통해 단일공 백내장 수술을 시행한다. 먼저 안구의 각막 주변부를 미세 나이프를 이용해 2.2~2.8㎜ 절개한다. 이 구멍으로 평형염액을 주입해 안구모양을 유지한 후 혼탁해진 수정체를 파괴하며 흡입해 제거한다.  

이처럼 최소 절개로 노화된 수정체를 제거할 때 눈 속에서 수정체 조각을 돌리며 더 잘게 부숴 꺼내는 기술인 리볼빙 테크닉(revolving technique. 수정체 회전기법)이 쓰인다. 수정체를 제거한 후에는 그 공간에 인공수정체를 넣어단일공 백내장 수술을 마무리한다.환자에 따라서는 단일공 구멍을 내면서 난시까지 동시에 해결하기도 한다. 백내장 수술 시 만들어지는 절개창이 작을수록 감염 위험이 적고, 수술 후 각막의 구조적 안정성도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스마일라식이나 백내장 수술시 안구 손상을 줄이면 줄일수록 회복이 빠르고 수술 후유증이나 감염 위험 등이 적어지는 이점이 있다. 뿐만아니라 난시까지 고려해 수술을 받는다면 만족도가 크게 높아질 것이다. 

도움말 : 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안과전문의)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