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소변 줄기가 약해졌다? 성 기능 장애 일으킬 수 있는 ‘전립선비대증’ 증상과 치료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음식 5가지
2019-06-12 09:00:0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령화와 서구적 식습관의 영향을 전립선에도 미친다. 청년과 장년층은 물론 60~70대의 약 60~80%가 전립선비대증 환자인 것으로 인식됐다.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 가운데를 통과하는 요도를 압박하면서 소변이 잘 배출되지 않거나 성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을 소개한다.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음식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전립선비대증 증상과 원인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전립선 비대증이 걸리면 소변을 참지 못하거나 자기도 모르게 소변이 나오는 절박뇨 및 요실금 증상이 나타난다. 회음부에 불쾌감, 하복부 긴장감, 성 기능 장애, 발기부전 등을 앓기도 한다. 전립선 비대증 증상이 악화되면 잔뇨량이 증가해 방광에 통증이 나타나고 소변이 거꾸로 신장을 향해 고이게 될 수도 있다. 심하면 요독증을 일으켜 신장병을 유발하기도 한다.

전립선비대증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진 바 없다.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복합적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발병 원인으로는 정상 기능의 고환 노화에 의한 것이다. 전립선은 남성 호르몬 의존 기관으로 성장과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남성 호르몬이 필요하다.

유전적 요인과 가족력도 전립선 비대증과 연관이 있다. 전립선비대증 수술을 받은 환자의 자손은 같은 질환 발병률이 증가하고 일란성 쌍둥이 연구에서도 상관관계를 보인다.

전립선 비대증 치료

신체검사와 소변검사, 전립선 특이 항원, 증상표, 요류검사, 방광경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한다. 환자가 견딜만한 수준일 경우 일정 기간 경과를 관찰한다. 치료가 결정되면 약물치료가 권장된다. 알파차단제는 전립선요도의 압과 긴장을 낮추는 것이다. 효과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혈압을 떨어뜨리거나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다. 안드로겐 억제제는 전립선 크기를 줄이는 작용을 한다. 최근에는 전립선비대증 약제가 많이 개발돼 수술 빈도가 줄었다. 그러나 약물치료로 호전을 보이지 않는 경우 전립선비대증 수술을 고려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전립선비대증에 좋은 음식

1. 토마토: 라이코펜이라는 천연 항산화 물질을 함유해 전립선 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올리브유 등으로 볶아서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더욱 높아진다.

2. 마늘: 마늘 역시 전립선염과 방광염에 효과적이며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다.

3. 베리류: 딸기,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 베리류 과일은 모두 반응성이 강한 유리기 작용을 억제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항산화 효능이 있어 충분히 섭취하면 좋다.

4. 감귤류: 오렌지, 레몬 등 감귤류 과일은 천연 비타민 C가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낸다. 노화 방지와 전립선 보호에 탁월한 역할을 한다.

5. 호박씨: 호박씨는 오일이 함유돼 전립선 암세포 증식 호르몬을 억제하고 전립선비대증의 발병을 낮춘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