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알레르기 비염 환자 증가... 면역력 끌어올리는 ‘비염에 좋은 음식’ 추천 및 비염의 원인 분석
2019-06-12 09:00:03
정혜영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염은 급성비염과 만성비염으로 크게 나뉘며, 기타 비후성 비염과 위축성 비염, 알레르기 비염 등이 있다. 급성비염은 코감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공기 습기와 온도가 갑자기 변할 때 자주 나타난다.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비점막 급성 감염증으로 취급된다. 비점막이 항상 자극을 받아 저항성이 약해진 사람이 걸리기 쉽다. 먼지가 많은 직장환경이나 비점막을 자극하는 염소와 암모니아를 다루는 공장에서 일하는 사람, 감기에 걸리기 쉬운 사람 등에 많이 나타난다.


만성비염은 급성비염이 만성화된 것으로 낫기 어렵다. 대표적인 증세로 비점막이 출혈하고 비강 속이 헌다. 후각 이상이나 콧소리가 나며 전신 증상은 거의 없다. 감기에 쉽게 걸리는 체질로 바뀌고 쉽게 급성 비염을 되풀이하는 결과를 낳으므로 끈기 있게 치료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급성·만성 비염 환자와 알레르기 비염 환자가 증가하면서 비염에 좋은 음식과 치료법이 주목받고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염의 원인에 따른 치료


만성비염의 경우 부비동염, 편도염이 있는지 검진 후 이를 먼저 치료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원인 항원을 피하는 회피요법과 항히스타민제, 국소 스테로이드, 항류코트린제, 항콜린 스프레이 등을 사용하는 약물요법과 면역요법 치료를 한다. 만성 비후성 비염의 경우 내과적 치료로 국소 분무형 스테로이드제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수술적 치료법으로는 비갑개 성형술과 비갑개 절제술, 레이저 수술, 고주파를 이용한 수술 등이 있다. 혈관운동성 비염에서는 주로 국소 스테로이드제나 항콜린제 스프레이를 사용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비염에 좋은 음식


1. 생강: 생강은 맵고 더운 성질을 가지고 있다. 몸 안에 찬 기운을 밖으로 배출해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2. 박하: 박하는 호흡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점액질 분비를 활성화한다. 염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함께 해 비염에 좋은 음식이다.


3. 맥문동: 땀을 많이 흘린다거나 기관지염이 자주 발병하는 사람이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맥문동은 기관지염과 폐결핵, 마른기침을 완화한다.


4. 작두콩: 작두콩의 사포닌은 면역력 증강에 효능이 있다. 물에 불려 밥으로 지어 먹어도 좋고 차로 우려 마셔도 효과적이다.


5. 미나리: 봄 채소 미나리에는 숙취 해소와 체내 중금속 등 노폐물 배출에 효능 있는 성분이 가득하다. 몸을 정화하는 능력이 탁월해 비염 예방에 좋다.


6. 마늘: 알리신 성분을 함유해 면역력을 증진한다. 살균과 항생효과가 강해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힌다.


7. 갈근: 칡을 말린 것을 갈근이라고 말한다. 갈근은 코 점막 진액을 보충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차로 우려 마실 수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