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빈혈약 섭취 꺼려진다면... ‘빈혈에 좋은 음식’ 먹고 빈혈 증상 치료하자
2019-06-04 10:14:52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어지럼증과 무기력을 동반하는 빈혈은 원인에 따른 다양한 종류와 증상이 있다. 일시적이거나 혹은 장기적인 경우부터 경증에서 중증에 이르기까지 여러 증상으로 나타난다. 최근 국민건강영양조사 통계에 따르면 만 10세 이상 우리나라 국민 빈혈 유병률은 11.6%다. 여자가 남자보다 약 4.5% 높다. 빈혈은 말 그대로 몸에 적혈구가 부족한 것을 말한다. 다른 병의 징후일 수 있기 때문에 치료에 앞서 철저한 원인 검사가 중요하다. 철 결핍성 빈혈은 철분을 보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평소 철분 함량이 높아 빈혈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미리 예방이 가능하다. 빈혈의 증상과 빈혈에 좋은 음식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빈혈 증상


주된 증상으로 쇠약감과 창백한 피부가 있다. 숨이 빠르고 불규칙적인 심장 박동을 동반하며 숨이 찰 때가 있다. 가슴에 통증을 느끼고 어지러움은 물론 두통까지 유발한다. 초기 빈혈은 경증이지만 악화되면 증상은 더 심해진다. 합병증으로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다. 심장이 혈액 내 산소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더 많은 양의 혈액을 내보내야 하므로 울혈성 심부전을 야기할 수도 있다. 특히 낫적혈구 빈혈같은 유전성 빈혈은 생명의 위협을 초래하는 심각한 합병증을 낳기도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빈혈에 좋은 음식


1. 깻잎: 깻잎은 시금치보다 많은 철분을 함유해 빈혈을 예방하고, 피부미용과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2. 케일: 철분이 함유돼 뼈 건강에 좋은 케일은 빈혈 치료에 효과적이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형성과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다.


3. 연근: 비타민 C와 철분이 체내 혈액 생성을 돕고 빈혈치료에 도움을 준다. 연근은 지혈작용이 있어 갑작스러운 코피나 상처로 인한 출혈을 막는다.


4. 우엉: 우엉은 빈혈치료 효과가 탁월하다. 특히 아기를 출산한 산모의 충분한 철분섭취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5. 시금치: 철분과 섬유질, 엽산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이밖에도 몸의 독소를 외부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한다.


6. 청국장: 비타민 E, 섬유질, 유산균, 철분이 풍부해 항암효과와 노화 방지, 변비개선, 당뇨 개선, 빈혈 예방에 기능을 한다.


7. 매실: 천연소화제 매실은 철분과 칼슘이 풍부해 빈혈을 예방하고 소화불량과 골다공증, 해독작용에도 좋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