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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리 우유 다이어트’ 성공적으로 하려면? 귀리 효능과 부작용 반드시 기억하자!
2019-06-03 14:04:46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슈퍼푸드로 주목받는 귀리는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로 혈당지수가 아주 낮다,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실제 귀리의 베타글루칸을 매일 적당량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줄고 심장 질환의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특히 서양에서는 귀리를 불린 오트밀로 아침 식사를 대신하기도 한다. 최근 유행하는 귀리 우유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하려면 어떤 점을 기억해야 할까?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 및 귀리 우유 다이어트 방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귀리 효능과 부작용


귀리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대표적인 귀리의 효능은 뇌 건강이다. 귀리는 기억력을 높여줘 수험생을 비롯한 학생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 당분의 흡수를 억제하므로 혈당 상승까지 막아준다. 또한, 항균작용이 있어 습진과 염증 발생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방지한다. 귀리는 뼈를 강하게 한다. 마그네슘과 체내흡수된 당질의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비타민 B1과 장운동을 촉진하는 식이섬유가 많다. 콜린이라는 성분은 신경전달에 작용해 뇌 기능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귀리에 있는 단백질은 일반 쌀보다 2배 풍부하다. 식이섬유의 양이 백미와 현미보다 많아 변비 해소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심장질환 예방 효과까지 있다. 혈당의 상승을 억제하고 당뇨를 예방하는 기능 외에 포만감을 오래 지속하게 하는 효능도 있다.


귀리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1일 20g이다. 과다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귀리에 있는 퓨린 성분은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임산부의 경우 귀리를 많이 섭취하게 될 시 산모에게 좋지 않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귀리 우유 다이어트 방법


귀리 우유 다이어트는 요요현상 없이 성공률이 높아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는다. 최근 TV조선 ‘만물상’에 소개된 귀리 우유 다이어트 편에서는 열흘간 도전자들이 아침 식사 대신 귀리 우유를 섭취했다. 뱃살과 옆구리살 등 내장지방으로 가득한 살이 빠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도전자 3명 모두 체중이 빠지고 몸속 나쁜 지방이 줄어드는 효과를 누렸다. 이에 허리통증이 개선되고 허리둘레가 감소했다.


귀리 우유 다이어트 방법은 간단하다. 아침 대용으로 귀리 우유를 만들어 먹는 것이다. 먹을수록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므로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 특히 음식을 씹지 않고 삼키거나 급하게 먹는 사람일 경우 도움이 된다. 귀리의 식감 때문에 자연스럽게 천천히 음식을 섭취하게 된다는 이유다. 귀리에 있는 베타글루칸은 몸속 지방을 흡착해 대변으로 내보낸다. 귀리가 우유와 만나면 끈적끈적한 상태로 변해 원래 크기의 25배가 부푼다. 귀리 우유 만드는 법은 매우 간단하다. 프라이팬에 귀리를 불린 뒤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중간 불에서 10분 정도 볶는다. 우유에 볶은 귀리를 넣으면 몸에 좋고 맛도 좋은 귀리 우유가 완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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