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볼·얼굴 빨개지는 이유, 안면홍조 원인은? 일시적 증상이 아니라면 '모세혈관확장증' 의심!...치료방법 알아보기
2019-06-03 09:46:33
양윤정

▲안면홍조는 여성갱년기 증상이다.(사진=ⒸGettyImagesBank)

사람은 당황하거나 창피할 때, 화가 나고 설렘을 느낄 때 등 가슴이 두근거릴 시 얼굴이 붉어진다. 체온이 높아져도 얼굴이 빨개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생리적인 현상으로 건강상에 문제는 없다. 몸 안의 과도한 열을 내보내기 위해 혈관이 확장되면서 붉어지는 것. 얼굴이 유독 붉어지는 이유는 얼굴 족에 있는 혈관이 붉고 피부 겉면과 가깝기 때문이다.


폐경기 증상 안면홍조

안면홍조는 대부분 일시적이다. 시간이 지나고 체온이 정상으로 돌아오면 안면홍조는 사라진다. 안명홍조는 폐경기 여성에게서 자주 나타는데, 이 경우에는 장기간 안면홍조가 지속된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으나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떨어지면서 체내 체온 조절에 문제가 생겨 이런 장기간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감정적인 이유로 몸에 열이 많아지면 안면홍조가 발생한다.(사진=ⒸGettyImagesBank)

안면홍조가 나타는 원인

안면홍조에 술을 빼먹을 수 없다. 일부 사람들은 술을 마시면 얼굴이 빨개진다. 이는 알코올 성분을 분해할 때 만들어지는 아세트알데히드가 증가해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일부 약에도 안면홍조를 유발하는 약물이 포함되는 경우도 있다.


안면홍조가 증상인 질환

안면홍조가 증상으로 나타나는 질환에는 유암종증후군, 이개측두신경증후군, 2차성 남성 성선기능저하증, 거짓유암종증후군, 딸기코 등이 있다. 세로토닌과 관련 있는 종양인 유암종은 안면홍조와 더불어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특징이다. 이개측두신경증후군은 미각이나 촉각 같은 자극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면서 안면홍조가 일어난다. 이개측두신경증후군은 수술이나 외부 손상, 감염에 의해 발생하고 대상포진의 합병증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술을 마시면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질 때문에 안면홍조가 일어난다.(사진=ⒸGettyImagesBank)

안면홍조 치료방법

안면홍조의 치료는 어떠한 원인으로 안면홍조가 일어나는지에 따라 다르다. 폐경기 여성은 에스트로겐 보충을 위한 호르몬제를 투여하고 약물로 인한 안면홍조라면 원인이 된 약물을 찾아내 약물 복용을 중단한다. 일시적이고 생리적인 안면홍조는 차가운 음료나 냉방을 통해 체내 온도를 낮추는 것도 도움이 된다.


모세혈관확장증이란?

안면홍조가 생리적인 증상이 아닌, 병으로 발현될 수도 있다. 모세혈관확장증은 피부에 있는 혈관이 생리적이지 않는 다른 이유로 확장하거나 확장된 혈관이 다시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지 않는 질환이다. 모세혈관확장증은 유전이나 선천적인 이유로 발현되기도 하며 피부질환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인 경우도 있다.


모세혈관확장증 치료

모세혈관확장증의 치료는 색소 레이저를 사용한다. 색소 레이저는 혈관을 파괴해 치료 효과를 내는 치료 방법이다. 최근에는 색소레이저에 부착된 냉각장치로 통증이나 피부 손상이 적고 빠르게 치료할 수 있다. 혈관이 아닌 혈관을 지나가는 혈색소에 작용하는 레이저도 있으며 피부 깊게 있는 혈관에도 영향을 주는 혈관경화요법도 모세혈관확장증의 치료 방법이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