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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립선 강화하는 ‘조기’ 효능과 부작용... 조기 굽는 법(조기구이) 및 조기매운탕 만드는 법
2019-05-31 12:05:5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조기는 예부터 특별한 날 상에 오르던 생선이다. 담백한 풍미와 아삭하면서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다. 대표적인 흰살생선으로 지방이 적고 다이어트에 좋다. 남성의 전립선 질환에도 효능이 있는 우수 식재료다. 보통 소금에 절여 조기젓을 만들거나 구이, 찜, 조림, 매운탕, 국 등에 이용한다. 조기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 조기 굽는 법과 조기매운탕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조기 효능과 부작용


조기는 양질의 단백질과 미네랄이 함유돼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기력을 회복하고 원기를 보충하는 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 특히 회복기에 있는 환자들의 건강식으로 조기를 섭취하면 빠른 회복에 효과적이다. 위 건강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 따뜻한 조기의 성질은 속을 편하게 하고 소화작용을 촉진한다. 소화불량이나 신경성 위장질환을 예방하고 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조기가 함유한 비타민 A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고 시력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눈 건강이 증진됨에 따라 야맹증과 백내장 등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풍부한 단백질은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도움을 준다. 칼슘과 철분 등 미네랄 성분은 골격형성에도 좋다. 조기는 남성 전립선 강화에 효과적이다. 특히 조기 머릿속 뼈를 가루로 섭취하면 요로결석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조기는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일수록 주의해서 먹어야 한다. 피부에 종기가 생기거나 변비를 앓고 홍조가 있는 사람 역시 과다섭취하면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조기 굽는 법(손질법)


조기는 지방 함량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다.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건강하게 체중을 줄일 수 있도록 돕는다. 조기를 굽기 위해 먼저 손질법을 익혀보자. 먼저 조기의 배를 갈라 내장 부위를 가위로 자르고 비늘을 지느러미를 뗀 뒤 비늘을 벗긴다. 냄비에 물을 넣고 소금을 약간 넣어 조기를 담근다. 3~4시간 절인 후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빼고 기름을 살짝 두른 프라이팬에 중간 불로 노릇하게 굽는다.


조기매운탕 만드는 법


조기. 무, 양파, 대파, 홍고추, 청양고추, 멸치 다시마 육수, 양념장(고춧가루, 고추장, 된장, 까나리액젓, 다진 마늘, 생강 청, 맛술, 후추, 소금) 등


1. 양념 볼에 준비한 재료를 섞어 양념을 낸다.

2. 냄비에 멸치육수를 넣고 나박 썬 무를 넣은 뒤 뚜껑을 덮고 끓인다.

3.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 10분 정도 더 끓인다.

4. 준비한 양념을 넣고 살살 풀어준다.

5. 손질한 조기와 양파를 넣고 끓인다. 5분이 지나면 다시 뚜껑을 덮어 완전히 익힌다.

6. 어슷하게 썬 대파와 홍고추 다진 청양고추를 넣고 취향에 맞게 소금이나 설탕을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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