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극심한 ‘오른쪽 옆구리 통증’, 요로결석 담석증 증상 의심... 지나치지 말고 적절한 치료 받아야
2019-06-12 09:00:0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갈비뼈 밑을 중심으로 배가 아파진다. 윗배에 찌르는 느낌이 있고 명치 부근에 답답함을 느낀다. 심하게는 구토를 하고 소변이 불편하며 혈뇨가 나오기도 한다. 이런 증상을 느꼈다면 두 가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요로결석과 담석증이다. 요로결석은 오른쪽 옆구리뿐 아니라 왼쪽 옆구리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남성의 경우 하복부와 고환, 음낭으로 통증이 번질 수 있다. 담석증은 오른쪽 옆구리 통증과 함께 식후 30분 내외 갑자기 통증이 시작되고 2~3시간 지속되다가 천천히 사라진다. 두 증상에 대한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요로결석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수분 섭취가 감소하면서 발병하기 쉽다. 요석 결정이 소변에 오래 머무르면서 요석의 수가 늘어난다. 남성이 여성보다 발병위험이 2~3배가량 높으며 20~40대 연령층에서 주로 발생한다. 온도와 계절은 요로결석의 원인이 된다. 특히 더운 여름 발병률이 높다. 갑작스런 옆구리 통증이 길게는 수 시간에 이르기까지 간헐적 형태로 나타난다. 방광까지 결석이 내려오면 방광 관련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요로결석 치료 및 예방


요로결석의 자연 배출을 기다리는 방법과 약물요법이 있다. 수술 조작 없이 몸 밖으로 충격파를 발생해 자연 배출을 돕는 수술이 있는가 하면 내시경을 통한 방법도 있다. 개복수술과 복강경 수술의 빈도는 최근 수술기법과 기계의 발전으로 현저히 감소했다. 치료 방법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 검사를 진행한 뒤 적절한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담석증


-담석증 원인과 증상


담석증은 콜레스테롤과 빌리루빈이 너무 많거나 충분치 않은 담즙산염을 함유할 때 혹은 담낭이 완전히 담즙을 배출하지 못할 때 생긴다. 담석이 존재하면 더 많은 담석이 발생할 수 있다. 여성이 남성보다 담석증 발생이 높다. 임신으로 인한 에스트로겐 과다와 호르몬 대체 요법에 의한 호르몬 불균형, 경구용 피임약 등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하기 때문이다. 가족력과 비만, 고지방 식습관, 나이, 당뇨 등에 의해 발병하기도 한다. 담석증 증상은 구토와 지속되는 오른쪽 옆구리 통증, 열, 황달 등이다.


-담석증 치료 및 예방


복부초음파나 CT, 자기공명술 등을 통해 진단하고 담석증이 발견되면 치료는 필요하지 않다. 담낭은 반드시 필요한 신체기관이 아니므로 맹장처럼 담낭 제거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내시경을 통해 담석을 제거할 수 있다. 담즙산 유래 성분을 담은 약물치료를 하기도 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