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이 이렇게나 많아? 나는 어떤 질환일까...과민성대장증후군에서 골반염·요로결석 증상까지
2019-05-31 10:11:46
양윤정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은 다양하다.(사진=ⒸGettyImagesBank)

복통은 평상시에도 자주 느낄 수 있는 통증이다. 소화 장애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곧잘 배가 아프기 때문. 하지만 배가 아픈 이유가 모두 같을 순 없다. 배의 어느 부위가 아픈가를 고려해 다른 질환을 의심해서 나쁜 것이 없다. 대표적으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오른쪽 아래에 위치한 충수, 맹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그럼 왼쪽 아랫배가 아프면 어떤 질환을 의심할 수 있을까? 왼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는 몇 가지 질환들을 살펴보자.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상한 음식을 섭취하거나 감염 등의 문제가 일어나지 않았음에도 복통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규칙적으로 움직여 가스와 노폐물을 배출해야 하는 장이 불규칙적으로 운동해 원활한 배출 활동을 못해 복통, 변비, 설사 등이 증상이 나타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인 사람은 배의 가스가 차 왼쪽 아랫배가 쑤시듯이 아프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장 내시경을 통해서도 발견할 수 없는 질환이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 걸리는 주요 원인은 스트레스, 피로, 잘못된 식습관 등이기 때문에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생활 전반에 걸친 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자궁의 문제로 왼쪽 아랫배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여성 질환 : 골반염·자궁내막증·배란통

골반염은 자궁내경관에 번식하던 세균이 자궁내막, 나팔관, 복강까지 전염되면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골반염의 증상 중에는 골반통과 하복통도 포함된다. 왼쪽 아랫배 통증과 질 분비량 증가, 발열, 생리혈 증사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면 골반염을 의심해볼만 하다.


자궁 내막에 있어야 하는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에 있는 질환인 자궁내막증도 왼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한다. 자궁내막증은 가임기 여성에게서 심심치 않게 보이는 질병이다. 자궁내막증 증상은 골반 통증, 성교통, 불임 등이 있으며 치료는 호르몬제와 피임제를 이용한 약물 치료와 병변이 사라지지 않을 경우 시행하는 병변 제거 수술 치료가 있다.


이외 가임기 여성이 생리전증후군으로 왼쪽 아랫배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이는 배란통으로 배란 직전에 난포가 팽창하면서 통증이 유발된다. 배란통은 오른쪽 아랫배 혹은 왼쪽 아랫배 통증이 느껴진다. 대부분 통증은 자연적으로 사라진다.


▲요로결석의 증상으로 극심한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사진=ⒸGettyImagesBank)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요로계에 요석이 생겨 통증이 유발되며 각종 합병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요로결석의 증상은 갑작스러운 옆구리 통증이다. 요로결석의 통증은 매우 심하기 때문에 바로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기도 한다. 통증은 몇 분 혹은 몇 시간 이어가다 완화된 후 다시 발생한다. 요로결석의 치료는 자연적으로 요로결석이 배출하도록 유도하거나 약물 투여, 내시경 시술 등으로 치료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