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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추측만증’ 교정 운동으로 지금보다 편안한 허리 만들 수 있다! ‘척추측만증’ 증상 자가진단법
2019-05-30 15:34:06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스마트폰으로 못 하는 게 없는 시대다. 잠이 들 때까지 잘못된 자세로 휴대 전화를 사용하다 보면 목과 허리 통증이 나타난다. 척추측만증은 척추를 정면에서 바라볼 때 옆으로 굽어있는 형태를 말한다. 정상 척추는 일직선이며 옆으로 보면 경추와 요추가 앞으로 휘고 흉추와 천추는 뒤로 휘어있는 형태다. 비뚤어진 자세를 오래 유지해온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척추측만증의 경우 척추뼈의 회전이 동반돼 옆에서 보았을 때 3차원적 변이가 나타난다. 척추측만증의 원인으로 이외에도 다양한 것이 있지만, 대부분 원인 파악이 힘들다. 중추 신경계나 신경학적 이상으로 발생하거나 선척적인 척추측만증이 나타날 수 있다. 휜 각도가 심하면 요통이 심하고 90~100도 정도 휘었을 때 운동 중 호흡곤란까지 유발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척추측만증 증상 자가진단


-똑바로 섰을 때 양쪽 어깨높이가 다르다.

-골반과 엉덩이가 한쪽으로 틀어져 옷이 한쪽으로 돌아간다.

-양쪽 어깨뼈를 만졌을 때 한쪽이 튀어나왔다.

-차렷 자세에서 몸통과 양팔 간격이 각각 다르다.

-고개를 숙여 몸을 기울이면 한쪽 등이나 날개뼈가 튀어나온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척추측만증 교정 운동


-의자에 앉아서 하는 교정 스트레칭

1. 바른 자세로 의자에 앉아 두 손을 깍지 낀 뒤 손바닥을 바깥쪽으로 쭉 뻗는다.

2. 양 손바닥을 붙이고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턱 아래쪽을 위로 들어 올린다.

3. 양팔을 등 뒤로 보내 왼 팔꿈치를 오른손으로 지그시 누른다. 반대쪽도 동일하다.


-바닥에 누워서 하는 척추 스트레칭

1. 바닥에 편안하게 누워 두 발을 모으고 위로 올린다.

2. 다리 각도는 90도 이상 편안하게 만든다.

3. 이때 허리와 등, 목은 바닥에 안정적으로 붙어야 한다.

4. 다리를 내려 편안한 자세를 유지한다.

5. 동작을 천천히 반복한다.


-요가의 캣-카우 자세

1. 요가 동작 중 하나인 고양이-소 자세를 천천히 반복한다.

2. 고양이 자세는 양 무릎을 꿇고 팔을 쫙 펴서 몸을 테이블 모양으로 만든다.

3. 양팔과 다리를 수직으로 만들고 어깨를 펴면서 목을 위로 젖힌다.

4. 이때 허리를 밑으로 자연스럽게 꺼뜨려 소의 등 라인처럼 만든다.

5. 고양이 자세는 반대로 등을 둥그렇게 말아주는 자세다.

6. 괄약근과 배 앞쪽에 힘을 주어 승모근 뒤쪽을 넓게 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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