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갑자기 최근 일이 기억나지 않는다? 길을 헤매는 것도 주의 '치매초기증상' 알아보기
2019-05-30 12:01:42
양윤정

▲치매를 평소하지 않은 이상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사진=ⒸGettyImagesBank)

나이가 들면 몸 이곳저곳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다. 노화에 의한 자연스러운 현상인 경우도 있지만 몸이 전반적으로 약해지면서 생명을 위협하는 병에 걸리기 쉽게 된다. 노년기에 많이 걸리는 질환 중 하나인 치매는 사회적으로 주목을 하는 주요 신경질환이다. 또한, 심장병과 암, 뇌졸중에 있어 주요 4대 사인으로도 꼽히는 심각한 병이다.


치매란?

치매는 뇌가 손상돼 지능, 학습, 언어 등의 인지기능과 정신이 떨어지면서 일어나는 각종 증상을 말한다. 치매라는 명칭은 하나의 질환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한 뇌손상으로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없을 정도로 인지, 정신 기능이 떨어졌을 때의 증상을 포괄하는 말이다. 치매를 알츠하이머병의 다른 말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치매와 알츠하이머병은 다르다. 알츠하이머병은 치매를 유발하는 가장 대표적인 질환으로 알츠하이머병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알츠하이머병 이외에도 픽병, 크로이즈펠트-야콥 병, 헌팅톤 병, 후천성 면역 결핍증에 의한 치매, 알코올성 치매, 뇌손상 후 치매 등이 치매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 등이다.

▲갑작스러운 공격성이 나타내는 것도 치매의 증상이다.(사진=ⒸGettyImagesBank)

치매 증상

치매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인지 기능 장애다. 기억 장애로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잘 기억하지 못하고 최근에 했던 대화 내용도 기억하지 못하는 증세로 처음 나타난다. 특징은 최근 기억은 나지 않으나 과거의 기억은 비교적 잘 생각하는 것이다. 증상이 심해지면 과거의 기억 역시 잊어버리게 된다.


언어장애는 말수가 줄어들고 말을 잘 이해하기 못하다가 점차 말을 아예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물건을 이상 곳에 놓아두거나 자신이 놓아둔 물건을 잘 찾지 못한다. 평소 잘 하던 옷 입기, 신발 신기 등의 간단한 동작도 하지 못하고, 중기, 후기에 들어서면 가족의 얼굴을 알아보지 못한다.


행동에서도 변화가 나타난다. 공격적으로 변하거나 의미 없는 배회, 부적절한 성적 행동, 과식, 불면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감정을 잘 느끼지 못하고 무관심해진다. 치매의 원인에 따라 시각장애도 일어날 수 있다.


치매 초기증상

치매 증상은 초기에 발견해 관리를 통해 악화를 더디게 하고 일상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매 초기증상은 최근 일이 잘 기억나지 않는 경우, 갑자기 우울하거나 화가 나는 경우, 멍하니 있을 때가 많아지는 경우, 잘 다니던 길을 갑자기 헤맬 경우 등이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