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속이 활활 타는 ‘위경련’ 증상, 급성 위경련 시 응급처치 방법과 위에 좋은 음식 3가지
2019-09-23 19:12:5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속이 타는 듯한 느낌이 갑자기 찾아오면 배를 쥐고 바닥에 주저앉고 만다. 위가 있는 명치 쪽에 말로 못 할 고통이 느껴진다면 위경련을 의심해야 한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위장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것이 위경련이다. 과도한 수축을 일으키면서 명치 끝 부위에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데 가슴앓이라는 말로 바꿔 부르기도 한다. 쥐고 비트는 느낌이 이어지다가 점점 감소하는 형태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다른 소화기 증상을 동반한다. 증세는 몇 분에서 몇 시간 간 지속되기도 한다. 위경련 증상이 찾아왔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 냉정하게 증상을 바라보고 응급처치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위경련을 예방하기 위해 위에 좋은 음식을 함께 추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위경련 증상


위경련은 명치 끝부터 갑작스럽게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이며 통증이 발생할 때 얼굴이 창백해지고 구토와 어지러움, 식은땀 등을 동반할 수 있다. 이외에도 원인에 따라 토혈을 동반할 수 있다. 발작적으로 위가 몹시 아프게 되어 급성 위경련이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한다. 보통 담성증, 췌장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발증, 회충증, 복부협심증, 자궁 경련, 장폐색 증상을 수반하는 증세로 나타난다. 반드시 위에 문제가 있다고 말할 수 없다. 독립 질환으로 위경련 발작도 발생하긴 하나 매우 드문 일이다.


위경련 검사와 치료


복통의 시작과 유발 음식 등의 병력을 체크하고 신체검사를 받아야 한다. 의심되는 원이 있다면 위내시경이나 복부 초음파, 복부 X선 검사, CT 등을 통해 위경련의 원인 질환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갑작스럽게 위경련이 발생한 경우 응급처치가 필요하다. 증상 완화를 위해 진정제나 진경제를 사용한다. 수액을 쓰기도 한다. 위경련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하고 체계적인 식습관이 선행되어야 한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자극적인 식단을 피한다. 취침 2시간 전에는 음식섭취를 금하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반드시 해소한다. 잘 조리한 음식을 먹고 수분섭취를 충분히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위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위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이 양배추다. 양배추는 위 건강에 좋은 무기질과 비타민 K, 비타민 U가 많다. 특히 비타민 U는 위염과 위궤양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벽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고 위별을 회복시킨다.


2. 깻잎: 깻잎에는 위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다. 암세포를 제거하고 대식세포 기능을 활성화해 병원성 대장균 등을 제거하는 항암 면역력 증강작용을 한다.


3. 감자: 감자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산과다로 인한 위궤양과 위의 점막을 보호한다. 소화가 잘되면서 비타민 B군 및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해 손상된 위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