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부작용 크게 줄었다! ‘요로결석’ 통증 견딜 수 없다면 수술 고려해봐도... 요로결석 증상과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
2019-05-29 15:50:4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충분한 수분섭취가 필요한 계절이다. 요로결석은 수분의 섭취가 감소할 때 요석 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생길 수 있다. 요석이 많아지면 중요 부위에 극심한 통증을 느낀다. 요로결석의 발생은 유전적 소인이 있다는 것이 정설이나 후천적 생활습관도 연관이 있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2~3배가량 발생 위험이 높고 20~40대 젊은 연령층에서 잘 발생한다. 최근엔 장년층에서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요로결석은 지리적으로 산이 많거나 사막, 열대 지방에서 많이 나타난다. 음식과 온도, 습도 등이 복합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추측한다. 이처럼 온도와 계절은 요로결석 발생에 중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는 소변이 농축돼 요로결석이 생기기 쉽다. 과거와 비교해 요로결석 수술의 합병증 등 부작용이 많이 줄었을뿐더러 결석에 따라 대기요법이나 약물요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요로결석의 증상과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요로결석 증상과 치료


갑자기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잠깐 나타나기도 하고 몇 시간을 반복하는 간헐적 형태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요로결석에 걸린 남성은 그 통증이 하복부와 고환, 음낭,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뻗어가기도 한다. 요로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와 위치하게 되면 빈뇨 등 방광 자극 증상도 발생한다. 통증이 심하면 구역질과 구토, 복부팽만과 혈뇨가 동반될 수 있다.


동통이 올 수도 있다. 개인차가 크고 결석의 크기, 위치, 폐쇄 정도 등에 영향을 받는다. 요관 결석인 경우 측복부와 늑골척추각에 산통이 발생한다. 방광결석과 요도결석인 경우 배뇨장애가 동반될 수 있다. 과거 개복술로 요로결석 수술을 진행했으나 최근엔 내시경이나 자연 배출 등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


1. 양파: 양파는 요로결석을 천천히 녹여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다. 양파즙을 내어 먹거나 요리에 활용해 꾸준히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2. 물: 수분섭취는 요로결석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하루 2리터 정도의 물을 섭취하면 요로결석뿐 아니라 피부미용, 탈수, 혈액 순환 등 건강에도 좋다.


3. 수박: 수박은 94%가 수분으로 이뤄졌다. 칼륨 또한 풍부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어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이다.


4. 오렌지: 구연산이 풍부한 오렌지는 결석 형성을 억제한다. 비타민을 함유해 피로 해소와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다.


5. 조기: 조기는 전립선에도 좋은 음식이다. 이뇨작용을 활발케 해 결석이 소변과 함께 자연 배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꾸준히 섭취하면 전립선과 요도 건강에 좋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