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20대 ‘정관수술’ 심각하게 고려... 정관수술 비용과 수술 방법, 수술 후 고환 통증이 있다면?
2019-05-29 13:44:01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최근 20대 젊은 층은 정관수술을 심각하게 고려한다. 가정과 육아를 포기하고 자신의 생활을 영위하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에 정관수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정관은 남성의 정소와 정관 평대부를 연결하는 관이다. 쉽게 말해 정자가 이동하는 통로를 말한다. 정관수술은 정관을 자르고 잘린 정관의 두 끝을 꿰매 정자의 이동을 차단하는 수술이다. 다른 피임법보다 효과가 확실하다고 알려졌다.


대표적인 남성피임법 정관수술은 시술 후 정자가 부정관에 머물러 체내에 자연 흡수되도록 하는 방법이다. 만일 정관수술 후 다시 임신을 원하는 경우에는 정관복원술을 시행해 절단된 정관을 개통할 수 있다. 정관수술의 비용과 정관수술 후 호소하는 부작용(고환 통증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정관수술 방법과 비용


먼저 음낭에 작은 절개 부위를 만든다. 이곳을 통해 정관을 꺼내고 묶은 뒤 다시 제자리로 돌려놓으면 수술이 끝난다. 흔히 시행하는 무도 정관수술은 특별한 기구를 사용해 피부에 작은 구멍을 뚫고 정관만 피부 밖으로 끌어내는 방법이다. 피부 절개창이 거의 남지 않아 시술 후 따로 봉합하는 과정이 필요치 않다. 국소 마취하며 10분 정도 소요된다. 시술 직후 일상업무와 생활을 영위하는 데 지장이 없다.


상처 치료는 보통 수술 후 2~3일에 하며 매일 치료할 필요가 없고 대개 7일 후 피부 봉합사를 제거한다. 샤워나 목욕은 봉합사를 뽑은 뒤 하는 것이 좋다. 성관계 역시 봉합사를 뽑고 난 뒤 시작할 것을 권한다. 다만, 정관절제술을 시행 받았어도 결착된 부위 이후 정관, 정관 팽대 및 정낭에 남아있는 정자들로 인해 임신이 가능하므로 6주, 사정 횟수로는 15~20회 정도 피임이 필요하다. 수술 6주 후 정액 검사를 시행해 정자가 나오지 않음을 확인하고 만약 정자가 관찰되면 2주 후 정액검사를 재시행해야 한다. 수술 후 3개월 경과 후에도 정액 검사에서 정자가 관찰되면 재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정관수술의 비용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다. 보험이 적용되고 아이가 없는 경우와 보험적용이 안 되는 경우 큰 차이가 있다. 자세한 비용은 비뇨기과 외래 진료를 통해 알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정관수술 부작용(고환 통증)


정관수술의 부작용이나 합병증은 약 5~10% 발생한다. 혈종, 감염, 고환통 및 정관절제술 후 정관 재개통, 정관복원술 후 임신 실패 등이 있다. 정관 혈관의 출혈으로 혈종이 생겨 압박감을 느낄 수 있다. 수술 후 부고환염, 정관염, 고환염 등의 감염 증상도 생길 수 있다. 미열이 나거나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는 등 통증이 생긴다. 수술 후 만성적으로 고환 부위에 기분 나쁠 정도의 고환 통증이 있을 수 있다.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 시술 후 2~3일간은 몸에 끼는 팬티 착용을 하고 음주와 샤워를 금한다. 10회 이상은 피임을 시행하고 정액 검사를 반드시 실시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