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철저한 식단 필요... ‘당뇨’ 초기증상과 원인
2019-06-12 09:00:0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우리 몸은 포도당을 주 에너지원으로 쓴다. 이 포도당을 세포가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호르몬은 췌장에서 분비된다. 이것이 바로 인슐린이다. 인슐린이 조금 나오거나 아주 나오지 않으면 혈액 속 당이 높아지면서 당뇨병이 생긴다. 인슐린이 많이 나오지만 비만과 고지혈증 등 인슐린이 작용을 못 하는 경우도 있다.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 기능이 이뤄지지 않는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한다. 고혈당으로 인한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을 통해 포도당을 배출하게 된다. 당뇨 환자는 철저한 식단이 필요하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을 알아보고 당뇨 초기증상과 원인을 파악해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당뇨 초기증상과 진단


약한 고혈당은 환자 대부분이 증상을 느끼지 못한다. 당뇨병으로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다.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간다. 또 체중이 빠지게 된다. 오랜 기간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신체에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한다. 대표적인 것이 망막병증과 신기능 장애다. 신경병증 등 심혈관계 질환 위험이 높아진다.


혈당이 200mg/dL이 넘으면 당뇨병으로 추정한다. 혹은 8시간 공복시 혈당이 126 이상인 경우, 세 번째로 경구 당 부하 검사를 시행한 경우 2시간 이후 혈당이 200mg/dL을 넘을 때 당뇨병으로 진단한다. 당뇨병으로 진단되면 합병증으로 많이 생기는 눈, 신장, 신경 등에 대한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나쁜 음식


자가 혈당 측정기를 통해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다. 체중이 많이 나가면 줄이는 것이 필요하고. 적절한 운동을 병행한다.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칼로리 제한과 지방을 적게 먹는 것이 좋다.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두릅이 있다. 두릅은 혈당 강하 작용 효과가 있어 당뇨 증상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꾸준히 먹으면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마늘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알리신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한다. 돼지감자는 당뇨로 높아진 인슐린 수치를 떨어뜨린다. 프렌치프라이 등 튀김류는 포화지방이 많아 혈당을 끌어올린다. 이밖에 당뇨에 나쁜 음식으로는 사탕, 쿠키, 흰쌀, 탄산음료 등이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