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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파라거스 요리] 효능과 손질법 및 '아스파라거스' 먹는 법... 초간편 아스파라거스 베이컨 말이
2019-09-23 19:12:5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스테이크 요리에 곁들여 나오는 기다랗고 푸른 줄기 아스파라거스는 남유럽이 원산지로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그리스, 로마 시대부터 먹기 시작한 고급채소다. 어린줄기를 연하게 만들어 먹는다. 약 300여종이 있는데 그 중 스페인과 네덜란드 산지의 흰색, 영국과 미국 산지의 녹색 등을 식용한다. 과거에는 흰색 아스파라거스를 생산했으나 상대적으로 영양소 함량이 낮아 최근 녹색 아스파라거스를 재배하고 먹는다. 신기하게 생긴 고급 채소 아스파라거스의 효능과 손질법 및 먹는 방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아스파라거스 효능


아스파라긴산을 함유한 아스파라거스는 피로 회복과 자양강장 효과가 뛰어나다. 글루타티온 성분은 간을 해독하고 간에 쌓인 알코올을 분해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 아스파라긴산은 체내 쌓인 젖산을 분해해 피로도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아스파라거스에 들어있는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압을 조절한다.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지혈과 뇌출혈 예방 등 혈관에 좋은 기능을 한다.


아스파라거스에 풍부한 글루타티온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가 맑아지고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 또 비타민 B12와 엽산 역시 노화 과정을 느리게 진행시킨다. 저열량에 포만감이 높은 아스파라거스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를 해소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을 증식시켜 장내 미생균을 건강하게 유지시킨다. 풍부한 엽산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아스파라거스 손질법


연하고 어린 아스파라거스는 그대로 조리해도 되지만, 굵은 것은 섬유질이 질기다. 아스파라거스는 끝과 봉우리가 가장 맛이 좋다. 감자 껍질을 벗기는 칼이나 작은 과도를 사용해 아래쪽 반 껍질을 벗기고 밑동은 3~5cm가량 잘라 버린다. 시간이 지나면서 굳어지고 쓴맛이 진해지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요리하는 것이 좋다. 뿌리부터 끓는 물에 넣어 요리한다. 데친 후 찬물에 담그면 탄력 있는 식감이 생기지만 영양성분이 손실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아스파라거스 먹는 법(아스파라거스 베이컨 말이)


재료: 아스파라거스 줄기, 베이컨, 통후추, 파슬리, 소스 등


1. 아스파라거스의 아래쪽을 3cm 자르고 필러로 껍질을 벗긴다.

2. 손질한 아스파라거스를 깨끗이 세척한 후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20~30초간 데친다.

3. 키친타월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4. 준비한 베이컨으로 아스파라거스 줄기를 돌돌 말아준다.

5. 예열한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굽는다.

6. 잘 구워지면 통후추를 갈아서 뿌리고 파슬리를 가루 내 플레이팅 한다.

7. 홀그레인 머스타드, 칠리소스 등 취향에 맞는 소스를 곁들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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