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노원점 김창효 원장

얼굴 중심에 위치한 코는 모양이나 높이 등에 따라 사람의 인상 및 이미지를 좌우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바르고 곧게 뻗은 코는 얼굴 전체의 균형을 잡아주고 세련된 이미지를 주는 반면, 콧등이 튀어나오고 코끝이 아래로 처진 모양이 매의 부리와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매부리코는 상대적으로 고집이 세고 사나운 인상을 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매부리코는 선천적인 경우와 코의 외상으로 인해 변형된 후천적인 경우로 나뉜다. 그 중에서도 비중격 연골의 과한 성장으로 인해 콧등 부위에 뼈를 밀어내면서 생겨난 경우 비중격만곡증이나 비염, 축농증 등을 동반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 후 치료가 필요하다.

이러한 매부리코는 간단한 수술로 치료가 가능한데, 코의 미용적인 측면도 중요하지만, 반드시 코의 건강과 기능적인 측면까지 동시에 고려해 매부리코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매부리코수술은 튀어나온 부분을 매끄럽게 만들고 상대적으로 처진 코끝을 올려 전체적인 라인을 교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때 코가 휘거나 내려앉은 경우에는 콧속 비중격을 함께 교정하고 내려앉은 코끝을 올려 호흡이 원활하도록 교정해야 동반된 코 질환까지 함께 치료할 수 있다.

특히 개인마다 콧등의 뼈가 튀어난 정도와 동반된 코 질환 등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개인별 맞춤 수술이 이뤄져야 하는데, 코의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하고 임상 경험이 많은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충분한 상담 후 본인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수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만약 본인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수술하지 않은 경우에는 부자연스러운 것은 물론, 재발이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더불어 매부리코수술 고려 시에는 일부 병원들의 무분별한 광고에 현혹되지 않고, 병원의 체계적인 안전관리 시스템과 사후관리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여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노원점 김창효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