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단순 노안일까? '백내장' 초기증상과 수술 비용 및 수술 후 주의사항
등록일 : 2019-05-27 16:18 | 최종 승인 : 2019-05-27 16:18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눈의 검은 동자와 홍채 뒤에는 투명한 안구 조직 수정체가 있다. 수정체는 눈의 주된 굴절기관이다. 눈에 들어온 빛은 수정체를 통과해 굴절되면서 망막에 상을 맺게 된다. 백내장은 이 수정체가 혼탁해지고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하게 되면서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예지는 질환을 말한다. 부위에 따라 후극백내장, 후낭하피질혼탁백내장, 피질백내장, 층판백내장, 핵백내장으로 분류한다.


선천성 백내장은 원인 불명인 경우가 대다수다. 유전이거나 태내 감염, 대사 이상에 의한 것도 있다. 후천성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것이 가장 흔하다. 외상과 전신질환, 눈 속 염증, 약물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백내장의 초기증상과 수술, 수술 비용 및 백내장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백내장 초기증상


백내장 초기증상은 특별히 없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수정체 혼탁이 진행됨에 따라 증상을 느끼게 된다. 백내장이 발생하면 혼탁해진 수정체로 인해 시야가 흐리거나 왜곡돼 보일 수 있다. 이 증상은 혼탁의 위치와 정도, 범위에 따라 다르다. 초기에는 수정체 주변부만 흐려진다. 중앙에 발생하면 눈동자가 수축하는 낮과 밝은 장소에서 시력이 심하게 나빠지고 어두운 곳에서 좋아지는 주맹 증상이 나타난다.


빛이 퍼져 보이거나 자동차 헤드라이트 등의 밝은 빛을 바라볼 때 빛이 산란되면서 눈이 부실 수 있다. 부분적인 혼탁으로 수정체의 굴절상태가 불규칙할 때 물체가 두 개 또는 여러 개로 보이는 복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 증상은 백내장이 진행해 시력이 더 나빠지면 사라진다. 이외에 사물이 붉거나 노랗게 보일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백내장 수술 비용과 수술 후 주의사항


약물로 나빠지는 속도를 지연할 수 있다. 수술은 혼탁이 진행해 일상에 지장을 줄 만큼 시력이 나쁠 때 한다. 혹은 백내장으로 인해 속발녹내장과 포도막염 등 합병증 발생 위험이 있는 경우 진행한다. 백내장 수술은 수술에 쓰이는 인공 렌즈의 가격에 따라 차이가 난다. 좋은 수술 방법이라도 개인에 따라 결과가 다르므로 세심한 검사를 통해 적합한 방법을 선택한다.


수술 후에는 약 6주간의 회복 시간이 필요하다. 안약과 먹는 약 등을 처방하고 눈 가리개를 착용한다. 무거운 것을 들거나 수술한 눈을 비비는 행위를 피해야 한다. 만일 통증이 더 심해지거나 시력이 나빠지는 경우, 부종과 출혈이 심할 때는 신속히 병원을 방문한다.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