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작년 말 스케일링했다면 다음 ‘스케일링’은 언제? ‘스케일링’ 보험적용 가격과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안내
2019-06-12 09:00:0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각종 치주질환과 구강질환을 예방하려면 양치질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정기적인 구강검진과 치석 제거(스케일링)가 필요하다. 하루 세 번, 식사 후 3분 내로 3분간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 더욱 건강한 치아를 위해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할 필요가 있다. 과거에는 보험적용이 되지 않아 값이 비쌌다. 현재는 연 1회에 한해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스케일링의 다양한 방법과 스케일링 보험적용 가격 및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스케일링의 방법


치과에서 하는 스케일링은 치석 제거의 한 방법일 뿐이다. 치태를 조절하고 치석 형성을 방지하면서 잇몸 건강을 지키고 예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치태는 우리가 아는 프라그를 말한다. 프라그를 조절하기 위해 올바른 칫솔질은 필수다. 칫솔은 자신의 이 크기에 맞아야 하며 2~3개 치아를 동시에 닦을 수 있을 정도의 크기면 좋다. 딱딱한 솔은 치태 제거능력은 뛰어나지만 잇몸과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칫솔 외에도 치아 사이 이물질을 제거하는 치실과 치간칫솔 등으로 프라그를 제거한다. 화학적인 치태 조절제와 천연물, 불소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치과에서 하는 치석 제거술, 스케일링은 치아표면의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이다. 변성된 치아 표면을 일부 제거해 깨끗한 치근을 만드는 목적이다. 잇몸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해 잇몸 건강을 회복한다. 치석은 표면이 거칠고 구멍이 많아 치태세균이 살기 좋은 조건을 만든다. 또 치석에는 치태세균이 생산한 독성물질 쌓여있다. 따라서 치석에 붙은 치태세균과 독성물질이 잇몸에 닿아 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초음파 치석 제거기는 치석을 빠르고 쉽게 제거한다. 외상을 덜 준다는 장점도 있지만, 치주낭 깊을 곳에 도달하기 어렵고 치석을 탐지하는 감촉이 부정확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스케일링 보험적용 가격과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평소 올바른 양치질 및 치태 관리를 하고 있다면 3~6개월 혹은 1년에 한 번이라도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다. 보험적용을 받았을 때 가격은 1만5000원~1만7000원 내외다. 시술은 10~15분간 소요되며, 구강 상태에 따라 통증의 범위가 다양하다. 스케일링 후에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먼저 스케일링 직후 잇몸이 평소보다 예민해진 상태이므로 잇몸과 치아에 자극이 없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탄산음료도 피하는 것이 좋다. 커피는 치석이 제거된 부분에 다시 침투할 수 있어 마시지 않는다. 음주와 흡연을 자제해 염증 유발의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