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수술은 정확성과 정밀도를 높일 수 있어 수술 결과를 개선할 수 있다(사진=ⓒ123RF)

로봇 수술은 외과의를 보조해 정확하고 정밀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며 환자의 수술 결과를 개선할 수 있다.

'로봇 수술'이라는 말만 듣는다면 사람이 관여하지 않고 독립적인 로봇이 단독으로 수술을 집도하는 것처럼 들릴 수 있지만, 사실 그렇지는 않다. 외과 전문의가 전체 수술 과정을 감독하면서 로봇 보조 수술 체계를 운영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술 체계는 점점 대중화되고 있으며, FDA도 해마다 더욱 많은 로봇 수술을 승인하고 있다.

다빈치 수술 시스템

2000년, FDA는 복강경 수술에 인튜이티브 서지컬(Intuitive Surgical)이 개발한 다빈치 수술 시스템을 사용을 승인했다. 외과의는 이 수술기를 사용해 침습적 수술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게 됐으며 정밀도와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심장, 두부, 목, 흉부, 직장, 부인과, 비뇨기 및 다양한 일반 수술에 다빈치 수술 시스템을 적용하게 되면 침습 부위를 최소화할 수 있다. 한편, 외과의는 수술 도구를 사용하면서 로봇 기기를 제어하기 위해 전용 콘솔(Surgeon Console)을 사용하고 카메라로 보조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현재 전립선암 수술의 75%가량을 다빈치 로봇 시스템을 사용해 진행하고 있으며, 이 로봇 시스템을 설치한 병원은 세계적으로 1,700여 곳이 넘는다.

▲2000년, 다빈치 수술 시스템은 FDA 승인을 받은 최초 로봇 기기가 됐다(사진=ⓒ123RF)

이온 수술 시스템

다빈치를 개발한 인튜이티브 서지컬은 '이온'이라는 이름의 또 다른 로봇 수술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이온도 2019년 2월 FDA의 승인을 받았다. 이 기기는 폐 조직 깊은 곳에서 침습적으로 진행하는 조직검사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즉, 표적 부위에 닿을 수 있도록 기도를 통해 로봇 카테터를 삽입한 후 카테터를 다루는 방법이다.

바늘과 포셉 같이 조직검사에 사용되는 도구를 카테터 내부에 장착한 이온은 광섬유 삼지 기술을 활용한다. 카테터를 표적 위치에 삽입한 후 고정시켜 조직검사의 정확도에 기여한다.

마코 시스템

이 시스템을 본래 개발한 곳은 마코 서지컬 코퍼레이션이지만, 2013년 스트라이커(Stryker)에서 인수했다. 마코 시스템은 로봇 보조 수술 기기로 무릎 관절과 전고관절 수술에 사용한다. 수술 전, 정확한 이식 위치를 잡기 위해 CT 촬영으로 환자의 뼈 구조를 3D 모델로 만든다. 이 방법으로 의사는 수술 전 미리 검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 수술 과정이 환자 개인을 위한 맞춤형이 된다.

나비오 수술 시스템

인공슬관절치환술이 필요한 환자를 위한 로봇 보조 기술이다. 이 방법은 CT 촬영 및 3D 모델을 만드는 대신 뼈 구조를 보기 위해 매핑을 한다. 이를 통해 뼈를 자르기 전 보형물을 정확하게 배치할 수 있다. 외과의는 이 매핑을 토대로 나비오 수술 시스템을 작동한다. 이 수술 시스템은 2018년 4월 FDA의 승인을 받았다.

모나크 시스템

오리오 헬스(Auris health)가 개발한 모나크 시스템은 2018년 3월 FDA 승인을 받은 기관지경 기기다. 이 로봇 시스템은 비디오 게임기 같은 제어장치가 있어 외과의는 폐에서도 조작할 수 있으며, 폐 내시경에 사용할 수 있다.

로봇 수술의 장점

로봇 기술을 사용해 진행할 수 있는 최소한의 침습적인 수술에는 다양한 하위 전문분야로 구성돼 있다. 하지만 로봇 시스템은 외과의의 통제와 자율성을 강화하며 3D 시각화를 개선했다.

로돌포 호세 오비에도 바레라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로봇 수술을 적용하고 있는 일반 외과와 하위 전문분야는 복강경 검사에 반해 보다 뛰어난 결과를 내고 있다.

▲일반 수술에서 로봇 기술을 사용해 침습적 수술을 최소화할 수 있다(사진=ⓒ123RF)

로봇 수술에서 외과의는 집도 부위에 손을 댈 필요가 없다. 절개 부위도 작아지고 로봇 팔이 외과의의 손이 돼 출혈이나 감염을 유발할 수 있는 철창이나 구멍 같은 실수를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사람의 손이 닿지 않는 부위에도 이상적이며 주요 혈관을 통해 제어가 가능하다.

로봇 수술은 침습 정도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회복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따라서 환자는 단시간 내에 정상 활동이 가능해진다. 절개 부위가 작고 정확성은 높으며 수술 전후로 통증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출혈량도 최소한이기 때문에 수혈할 필요가 줄게 된다.

또한 로봇 수술 과정에는 감염의 위험성이 상당히 줄어든다. 개방형 수술에서는 신체에서 많은 부위가 노출돼 감염 위험성이 높아지지만, 로봇 수술은 침습성이 적어 감염 위험이 낮고 그로 인해 합병증을 피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로봇 기기를 사용하면 제어력과 정확성이 개선된다. 로봇 손은 솜씨가 좋아 외과의는 매우 좁근 공간에서도 작동할 수 있다.

이 같은 특성 때문에 FDA에서는 의료 기관에 이러한 로봇 수술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특수 훈련 및 실습을 진행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