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혓바늘은 혀에 생기는 작은 궤양과 설유두가 염증으로 붉게 솟는 증상을 말한다. 설염, 바이러스 감염, 영양장애, 면역 장애, 스트레스 등과 관련 있다. 혓바늘은 의학적 용어는 아니지만, 찌르는 듯한 고통이 느껴져 그 통증을 표현하는 용어다. 혓바늘의 원인으로는 피로, 수면 부족, 생리, 체중 저하, 음식 알레르기, 비타민 혹은 무기질의 부족, 치아의 자극, 침 분비 저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실제 병원에서 시행하는 검사에서는 면역력 저하와 비타민 부족으로 인한 이상소견이 발견되는 경우가 드물다. 혓바늘의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과 혓바늘 없애는 법, 혓바늘에 좋은 음식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혓바늘 없애는 법


해당 염증 부위가 스치거나 자극되면 찌르는 듯한 고통이 발생한다. 음식을 먹거나 말을 할 때 방해가 되어 힘들다. 전형적인 혓바늘의 경우 증상으로 진단하며 여러 검사상 특별한 이상이 없다. 원인을 발견하면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도 일주일이면 저절로 좋아진다. 통증이 심한 경우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를 쓰거나 면봉에 찍어 바르는 화학적 소작술을 한다. 통증의 경감과 치유 촉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정 부위 궤양이 3주 이상 지속되면 구내염이나 구강암의 가능성에 대해 조직검사가 필요하다. 이비인후과의 진찰까지 필요하다. 혓바늘을 없애는 예방법은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피로, 자극적인 음식, 뜨겁거나 딱딱한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다.


레이저를 통한 치료도 있다. 연레이저는 조직 회복이나 재생속도를 빠르게 해서 치유를 촉진하고 경레이저는 염증 부위 자체를 국소적으로 제거함으로써 통증을 줄인다. 영양부족으로 인한 혓바늘은 비타민 A나 C를 투여하기도 한다. 가글액을 이용해 감염의 확산을 방지하는 방법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혓바늘에 좋은 음식


1. 토마토: 비타민 C가 풍부한 토마토는 면역력을 높여 염증 완화를 돕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든다.


2. 가지: 가지의 찬 성분은 혓바늘이 난 부위의 열을 달랜다. 비타민 B2가 풍부해 염증을 완화한다. 꿀과 섞어 부위에 발라주면 좋다.


3. 연근: 연근의 타닌 성분이 해독, 지혈효과를 가지고 있다. 입안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어 구내염 치료에 좋다.


4. 꿀: 염증 완화와 피로 해소, 살균력이 뛰어나 물집에 직접 바르면 좋다. 면역력에도 기능해 균형이 깨진 신체 에너지를 보충하는 데 효과적이다.


5. 우유: 우유 속 비타민과 칼슘이 입안 점막의 저항력을 키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