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단백질 쉐이크 섭취, 건강이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2019-05-24 10:13:00
이강훈
▲시중에 유통되는 단백질 파우더는 주로 BCAA 함량이 높은 유청단백질로 구성돼 있다(사진=ⓒ123RF)

지나친 단백질 보충제 섭취가 여러 건강관련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단백질 보충제 열풍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피트니스와 보디빌딩 커뮤니티 사이에서는 아미노산이 근육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며 각광받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단백질 보충제 산업은 지난 몇 년간 큰 성장세를 보였다.

한 의학언론지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유청단백질 보충제 시장의 규모는 2017년 당시 97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그 규모가 2030년에 이르러서는 통계집계 당시보다 50억 달러 증가한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측됐다.

유장 단백질과 BCAA

건강보조식품은 종합영양제, 음료에 타먹는 쉐이크 형, 스낵바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된다. 시중에서 유통되는 단백질 파우더는 주로 BCAA(분지쇄아미노산) 함량이 높은 유청단백질로 이뤄져 있다.

더불어 일부 건강보조식품 제조업체는 9개의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는 EAA(필수아미노산) 제품을 내놓기도 했다.

건강보조식품 업체 마이프로틴에서 생산개발자로 재직중인 다위드는 비즈니스 인사이더와의 인터뷰를 통해 "BCAA와 EAA 제품의 차이점에 대해 BCAA는 4:1:1 비율의 세 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는 반면 EAA는 우리의 신체가 자체적으로 생산해내지 못하는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을 최적의 비율로 함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미노산에는 총 20가지의 종류가 있으며 BCAA는 근성장에 도움이 되는 세 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을 갖추고 있다.

BCAA가 함유한 아미노산은 발린, 류신, 그리고 이소류신으로 다른 아미노산들이 간에서 분해가 이루어지는 반면 근육에서 분해된다.

BCAA에 함유된 아미노산은 유제품, 생선, 달걀, 닭, 붉은육류, 콩, 견과류, 렌틸과 대두에서도 발견될 수 있으며, 사람의 신체는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을 적당히 섭취해주기만해도 나머지 11가지의 아미노산을 자체적으로 만들어낸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BCAA가 단백질 파우더와는 다르게 탄수화물이나 지방을 포함하고 있지 않음에도 칼로리가 높다고 전했다.

연구

의학지 메디컬 엑스프레스에 따르면, 시드니대 연구진, 스테픈 심슨 교수, 사만사 솔론 박사가 진행한 연구의 결과로 BCAA 섭취는 체중증가로 이어질 수 있어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고 우울한 기분을 야기할 수도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연구에서는 BCAA 제품과 트립토판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쥐의 신체구성과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실험이 이뤄졌으며 실험에서는 쥐를 네 개의 집단으로 나눠 각 집단에게 정상범위의 섭취량, 정상범위의 2배에 달하는 섭취량, 정상섭취량의 절반, 정상섭취량의 5분의 1에 해당하는 양의 BCAA를 먹였다.

그 결과 정상섭취량을 지켜 BCAA를 먹였던 쥐들에게는 음식섭취량이 증가해 비만과 수명이 짧아지는 결과가 나타났고, 정상섭취량의 2배를 먹였던 쥐들에게도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심슨 교수는 "BCAA 보조식품을 섭취하면 혈중 BCAA 수치가 높아져 뇌로 흘러들어가는 트립토판 수치를 낮추게 된다"라고 말했다.

트립토판은 행복물질이라고도 불리는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유일한 원료로 세로토닌은 신체 내에서 기분조절과 수면촉진등 다양한 기능을 관장하는 호르몬이다.

BCAA를 과다하게 섭취한 쥐들의 세로토닌 수치는 큰 폭으로 감소하였고, 이는 식욕증대와 그에 따른 과다한 음식섭취로 인한 고도비만, 궁극적으로 수명이 짧아지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번 연구의 수석저자인 솔론박사는 저탄수 고단백 식사가 중년층이나 노년층에게는 성기능 증진이라는 결과를 가져다 주기도 하지만, 건강에 악형향을 미칠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하며 수명을 단축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신체 내 아미노산의 균형을 위해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을 섭취하는게 최선이라는 것이 이번 연구를 통해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시드니대의 공공 건강영양학자로 있는 리비에로 박사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단을 통해 단백질 섭취를 다양화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BCAA는 닭, 생선, 달걀, 콩, 렌틸, 견과류, 대두에서 발견되며 씨앗과 견과류, 대두와 치즈, 그리고 닭은 트립토판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아미노산에는 총 20가지의 종류가 있으며 BCAA는 근성장에 도움이 되는 세 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을 갖추고 있다(사진=ⓒ게티이미지)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