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아나볼릭 스테로이드 주사 심각한 부작용 유발! 스테로이드 효과 뭐길래...스테로이드 연고 치료 용도로 사용하면 문제 없어
2019-06-12 09:00:03
양윤정

▲스테로이드 부작용이 문제가 되고 있다.(사진=ⓒGetty Imagesd Bank)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올 2월, MBC 시사/교양 프로그램 ‘실화탐사대’에 출연한 사람들이 충격적이 이야기를 전해 화제가 됐다. 한 남성은 “내가 남자인지 여자인지 모르겠다”며 “겉만 멀쩡한 고자”라고 괴로워했다. 함께 출연한 여성은 목소리 변화, 성기 비대증, 심페능력 저하, 우울증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이다.


스테로이드란?

스테로이드, 그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는 남성 호르몬을 분비시켜 근육과 근력을 키우는 효과가 있다. 빠른 시간에 평소보다 더 강한 힘을 낼 수 있게 해 스포츠에선 금지 약물로 분류된다. 하지만 원래 스테로이드는 의학에서 주로 사용되는 약물이다. 항염 효과가 뛰어난 것. 스테로이드제는 강력한 항염과 항알레르기 효과를 가져 주사, 약, 연고 등으로 활동되고 있다.


▲일부 헬스장에서 스테로이드를 악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사진=ⓒGetty Imagesd Bank)

스테로이드 부작용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무시무시한 스테로이드 부작용은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전문가와의 상담 없이 몸을 키우기 위해 남용할 때 발생한다. 위의 사례처럼 스테로이드는 성 관련 장애와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한 약물이다. 남성의 스테로이드 부작용은 불임과 가슴이 커지는 여유증, 발기부전 등이 있으며 여성은 수염, 성기 비대증 등이 있다. 그리고 남녀 모두 우울증, 폭력성과 같은 정신적인 증상과 더불어 당뇨, 심근경색, 간암, 심장마비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스테로이드가 더욱 위험한 이유는 마약처럼 금단현상이 일어나 부작용으로 괴로워하고 있음에도 더욱 더 많은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길 원하기 때문이다. 스테로이드 부작용은 스테로이드 복용을 중단하게 되면 어느 정도 회복이 되지만 스테로이드로 인해 걸린 질병은 계속 안고 가야한다.


▲아토피 치료를 위해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한다.(사진=ⓒGetty Imagesd Bank)

스테로이드 연고 올바른 사용법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이 부각되면서 스테로이드를 이용한 치료를 기피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스테로이드 부작용은 의사의 조언 없이 스테로이드를 남용했을 때 발생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 가장 기본적인 치료약이다. 스테로이드는 약의 강도가 달라 질환의 강도, 환자의 나이에 따라 다르게 처방된다.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스테로이드 연고는 1단계에서 7단계까지 구분되며 아기 스테로이드 연고 등은 약한 단계를 사용한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하루 한 두 번만 바르는 것이 좋으며 상처 부위에만 사용하고 증상이 호전되면 바로 사용을 중단한다.


한편, 스테로이드 복용 자체는 불법이 아니나 안 몸을 단기간에 키우기 위해 사용하는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는 유통과 사용이 불법이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