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

문신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면서 성별이나 나이, 직업에 대한 선입견도 점차 줄어드는 추세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치장을 위한 개념 뿐 아니라 손쉬운 메이크업을 위한 반영구화장이나 탈모나 흉터를 커버하기 위한 타투까지 문신의 활용 범위는 생각보다 다양하다.

하지만 부정적인 인식이 완전히 사라졌다고 보기는 어렵다. 특히 과도하게 큰 사이즈의 문신은 사회생활과 일상생활을 하는데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한다. 간혹 바라는 곳을 취업하는데 있어 방해요소가 된다는 이유로 문신제거 잘하는 곳을 알아보기도 한다.

이외에도 문신제거를 원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앞서 말한 취업 시 불이익 외에도 시간이 지나면서 번지고 흐려진 색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디자인이 유치해 보여서, 염증이 생겨서 등이다. 이들은 빠르고 안전한 타투지우기를 원하지만 막상 문신제거병원을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난감해 하는 경우도 많다. 또 문신제거가격에 대한 부담으로 망설이는 경우도 있다.

문신은 피부 진피층까지 색소를 넣어 그림이나 글씨를 새긴 것을 말한다. 이를 제거하기 위해선 잉크를 잘게 부수고 림프순환계를 통해 배출시키는 복합적인 과정이 요구된다. 개개인마다 잉크 종류, 색상, 주입 깊이, 입자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세심한 문신지우기 시술이 진행되어야 한다. 자칫 화상이나 색소 침착, 물집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상처가 덧나 흉터치료까지 진행해야 하는 상황에 이를 수도 있는 만큼 오랜 경력과 상황에 대한 충분한 대처 능력, 그리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성능 좋은 피코레이저 등의 기기를 보유하고 있는 성형외과/피부과를 선택하는 것도 타투제거에 앞서 반드시 필요한 신중함이다.

타투제거 결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형에 맞는 관련 장비로 전문성을 갖춘 문신제거병원을 통하는 것이 좋다. 타투지우는 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부위가 좁고 긴 형태를 빠르게 없애기 위해선 피부를 절개하고 봉합하여 보이지 않게 하는 흉터제거수술을 적용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피코웨이 등의 문신제거레이저 시술을 진행한다.

특히 시술에 사용되는 피코레이저는 색소를 매우 잘게 부수어 눈썹문신 같은 반영구나 대형 컬러문신제거에 큰 힘을 발휘한다.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큐스위치 방식에 비해 펄스폭이 짧은 것이 특징인데 초단펄스로 매우 짧은 시간에 진피에 침투해 안료만 선택적으로 파괴하기 때문에 정상 피부가 손상되는 확률을 줄일 수 있다. 이렇듯 흉터치료 개념으로 접근해야 더욱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한편, 성공적인 타투지우기를 위해서는 타투제거비용 외에도 몇 가지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색소를 얼마나 잘게 파괴하는지 ▶주변 피부를 손상 시키진 않는지 ▶다양한 종류의 색소까지도 지워낼 수 있는지 ▶예민하고 민감한 피부도 가능한지 ▶피부과전문의에 의해 시행되는지 등 제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명확한 곳을 선택해야 한다.

도움말: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