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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리통 심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생리통 원인과 증상 완화하는 방법 "운동·스트레칭 좋아"...생리통에 좋은 음식
2019-06-11 09:00:04
양윤정

▲생리통에는 개인차가 있다.(사진=ⓒGetty Imagesd Bank)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가임기 여성은 호르몬에 의해 임신을 위해 자궁내막이 착상을 준비한다. 이 기간 임신이 되지 않으면 자궁내막이 떨어져 월경을 하게 된다. 월경의 또 다른 이름은 생리다. 생리를 하기 전, 생리 중에는 자궁이 있는 아랫배에 쥐어짜는 듯 한 통증이 느껴진다. 이 통증을 생리통이라고 하는데, 생리통은 개인마다 느끼는 차이가 다르나 심한 경우 제대로 된 일상생활을 하지 못할 정도로 큰 고통이 느껴진다.


생리통 원인은?

생리통의 원인은 장궁내막세포의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원인이 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자궁내막조직의 배출을 돕는 역학을 한다. 자궁이 수축해 자궁 밖으로 자궁내막조직을 내보낼 때 산소가 부족해 통증이 생긴다는 것. 생리통이 심한 증상은 단순한 개인차일 수 있지만, 간혹, 자궁 관련 질환의 증상으로도 발현될 수 있으니, 생리통이 심한 사람은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생리통이 심할 때는 온찜질이 도움이 된다.(사진=ⓒGetty Imagesd Bank)

생리통 심할 때

그럼, 피할 수 없는 고통, 생리통이 심할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가장 기본적인 것은 생리통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다. 이는 증상 경감을 위해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진통제로 부작용이 거의 없고 전해진다.


생리통은 스트레스로 인해 더 심해질 수 있다. 생리 기간에는 예민해지거나 우울해지는 감정적인 변화도 있어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하다. 스트레스는 평소에도 호르몬 분비를 방해하는 등 안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이면 바로 풀어주는 것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생리통이 심할 때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다. 아랫배 쪽에 온찜질을 하며 몸을 따뜻하게 유지한다. 혈액 순화를 원활하게 하는 반신욕도 추천한다.


▲생리통이 심해도 가볍에 몸을 움직이는 것이 좋다.(사진=ⓒGetty Imagesd Bank)

생리통에 좋은 스트레칭

운동을 통해 몸을 움직이는 것도 생리통을 완화시킨다. 무리한 운동이 아닌, 가볍게 산책하는 정도로도 충분하다. 마사지나 스트레칭도 좋은 방법이다. 따뜻한 손으로 배를 쓸어주면서 마사지를 하면 생리통을 감소시키는 것에 도움을 준다. 두 다리를 쭉 뻗고 두 손으로 발끝을 잡은 뒤 허리를 숙이는 스트레칭이나 발등을 바닥에 댄 형태로 다리 모으고 앞으로 엎드려 손을 가슴 옆에 대고 가슴부터 들어 올리는 자세도 통증에 좋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

생리통에 좋은 음식은 생강, 미역, 바나나, 석류, 유자, 부추 등이 있다. 따뜻한 차도 생리통에 좋은 음식으로 생강, 대추 등으로 만든 차를 마시는 것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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