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손발이 저릿하고 하반신에 무게가 느껴질 때 혈액순환 장애라고 자가 진단하는 경우가 많다. 혈액순환이란 혈액이 일정한 방향으로 몸속에서 유동하는 현상을 말한다. 혈액순환의 원동력은 심장 수축 운동에 있으며 순환하는 혈액은 가스교환(호흡)에 의한 산소나 이산화탄소 외 영양과 노폐물을 운반한다. 좌심실에서 동맥으로 압출된 혈액은 모세혈관을 거쳐 정맥으로 나오고 우심방으로 환류해 우심실로 들어간다. 우심실의 수축으로 폐동맥으로 가 폐모세관을 거쳐 폐정맥에서 좌심방으로 들어간다. 또 다시 좌심실로 들어가 체내를 순환한다. 이것이 혈액순환의 과정이다.


사람은 노화가 진행될수록 혈관 내부를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다. 혈관이 막히거나 혈액이 제대로 흐르지 않으면 제대로 산소공급이 되지 않는다. 혈관은 모세혈관과 동맥, 정맥이 있다. 각 혈류의 흐름을 제공하면서 산소공급과 영양소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5가지와 혈액순환 장애 자가진단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혈액 순환장애 자가진단법


1. 손발이 자주 차가워지고 팔과 다리에 부종이 생기며 시린 증상이 있다.

2. 어깨와 목덜미가 뻐근하고 자주 뭉친다.

3. 현기증이 날 때 어지럼증을 함께 느낀다.

4. 잠을 많이 자도 늘 몸이 찌뿌둥하고 쉽게 피로를 느낀다.

5. 집중력이 저하되고 건망증이 늘었다.

6. 멍이 잘 들고 몸이 퉁퉁 부어 있다.


혈액순환 장애로 나타나는 병


콜레스테롤이 쌓여 혈관 벽이 좁아지면 혈류의 이동 속도가 저하된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서 혈압이 쉽게 상승한다. 여러 가지 혈액순환 장애가 나타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각종 질환이 발병한다. 혈관질환으로는 고혈압으로 인한 동맥경화와 폐색증, 심근경색이다. 심할 경우 뇌출혈과 뇌졸중을 발생시키며 손에 나타나는 레이노 증후군, 하지정맥류와 치질 발생의 위험에 놓이게 된다.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 비트: 비트는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2. 올리브유: 올리브 오일에 함유된 올레산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 각종 성인병 위험을 낮춘다.


3. 해조류: 식이섬유가 많은 해조류는 나쁜 콜레스테롤 LDL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높이는 효과가 뛰어나다.


4. 양파: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 예방과 혈액순환 촉진에 능한 양파는 피를 맑게 한다.


5. 홍삼: 홍삼은 기력을 보충하고 기억력 개선 등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데 특히 혈액 응고 작용을 방해해 혈액의 순환에 도움을 준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