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약간의 움직임에도 찌릿한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과 증상 및 방아쇠수지증후군, 류마티스 관절염과의 상관관계
2019-06-12 09:00:0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손가락 마디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가 시급하다. 손가락을 오므렸다 펴면 뼈가 끊기는 듯하고 뻣뻣하다. 마디와 마디마다 극심한 통증을 느낀다. 이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으로 볼 수 있지만, 진단을 내리지 않는다. 류마티스 내과 진료를 받고 정확한 진단명과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겠다. 직장 업무에 지장을 줄 뿐 아니라 일상생활의 작은 움직임까지 방해하는 원인이 된다. 손가락마디통증의 원인과 증상, 방아쇠수지증후군과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1. 수근관 증후군


손가락 마디에 통증과 동시에 저릿한 느낌이 동시에 왔다면 신경이나 혈관의 문제로 추측할 수 있다. 손뿐만 아니라 어깨와 팔꿈치 등 주변 부위의 저릿함이 함께 나타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이 경우는 수근관 증후군이라고 일컫는다. 직업상 손과 팔의 사용이 많을 때 발생할 수 있다. 수근관은 손목 앞쪽 피부와 손목을 이루는 뼈, 인대에 의해 만들어진 작은 통로로 9개의 힘줄과 1개의 신경이 지나간다. 이렇다 말할 원인이 명확히 밝혀진 바 없으나 여성과 비만. 당뇨 환자 및 노인에게서 흔히 발생한다. 수근관이 좁아지면서 정중신경을 누르고 손목 통증과 저림이 동시에 온다.


2. 방아쇠수지증후군


손가락의 힘줄에 생긴 부종으로 손가락 마디에 통증이 나며 딱하는 소리가 난다. 손가락 굽힘 힘줄에 결절이 있거나 방추상 종창이 있을 경우 붓는 협착성건초염으로 정의할 수 있다. 급성기일 경우 손바닥뼈 힘줄로 인해 심한 마찰이 일어난 부위에 염증이 나타난다. 만성일 때는 염증보다 퇴행성 변화가 나타난다. 손가락을 구부렸다가 펼 때 잠겨있던 건이 방출되며 딱 하는 소리가 나고 통증이 온다. 인체 순환의 문제로 발생하기도 한다. 예방을 위해 장시간 손가락을 반복 사용하는 작업을 줄이고 휴식한다. 손가락을 많이 사용한 날은 손목까지 따뜻한 물에 담가 마사지한다. 스트레칭을 자주 해서 손가락 마디를 풀어준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3. 류마티스 관절염


손가락 마디 통증은 면역계 이상인 내과적 요소로 발생할 수 있다. 잦은 손가락의 사용과 오용으로 염증이 생겼다면 외과적 문제지만, 손가락 마디 통증이 면역력의 저하로 발생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진통소염제 처방을 받았으나 일시적인 치료에 그친다면 반드시 면역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류마티스는 개인에 맞는 치료와 약물을 선택해야 하므로 전문의와 함께 상담한다. 류마티스는 관절염을 말하지만, 더 넓은 말로 관절을 포함한 근육, 뼈의 통증을 포괄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