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눈밑떨림 원인이 마그네슘 부족? 전문가 "우리나라 음식 특성상 마그네슘 부족 흔치 않아" 그럼 원인은?
2019-09-23 19:12:53
양윤정

▲눈 밑 떨림의 원인은 다양하다.(사진=ⓒGetty Imagesd Bank)

[메디컬리포트=양윤정 기자] 별다른 질환을 가지고 있지 않은데, 눈 밑이 떨리는 것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눈 밑 떨림 증상이 오래가거나 자주 일어나지 않는 이상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 일시적인 현상이고 ‘피곤한가 보다’ 혹은 눈 밑 떨림의 가장 대표적인 이유인 ‘마그네슘이 부족한가 보다’라고 생각하며 넘겨 버린다. 과연, 눈 밑 떨림은 단순히 마그네슘이 부족하거나 피곤해서 생기는 일시적인 반응일까? 눈 밑 떨림 증상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눈 밑 떨림 원인 피로 누적

눈 밑 떨림은 안면근육, 안면신경의 이상으로 발생한다. 얼굴의 신경은 뇌와 연결돼 있다. 즉, 원하지 않은 안면근육 경련은 뇌가 이상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뇌의 이상신호를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현대인들이 피할 수 없는 원인이 스트레스다. 피로가 누적되고 스트레스가 해결되지 않으면서 몸에 부담이 가중, 근육 이완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눈 밑이 저절로 경련한다. 이런 스트레스로 인한 눈 밑 떨림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완화된다.


눈 밑 떨림 원인 마그네슘 부족

눈 밑 떨림 증상에 마그네슘 이야기를 안 할 수 없다. 마그네슘은 천연 진정제로 언급되며 정신 흥분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한다. 눈 밑 떨림이 마그네슘 부족이라고 하는 말은 어떻게 보면 위에 이야기했던 피로누적과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는 셈이다. 마그네슘은 탄수화물 대사에 참여해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것에 힘을 보태고 신경과 근육 등에도 필수적인 원소다. 마그네슘 음식으로는 바나나, 시금치, 우유 등이 있다.


▲눈 밑 떨림 증상은 누구나 나타날 수 있다.(사진=ⓒGetty Imagesd Bank)

눈 밑 떨림 원인 카페인 과다 섭취

눈 밑 떨림은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해도 발생한다. 카페인은 소위 ‘각성제’로 불리며 졸음을 쫓아내는 음료로 통한다. 하지만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소화불량은 물론, 불면증, 혈관 건강에도 좋지 못하다. 카페인 과다 섭취로 인한 눈 밑 떨림은 카페인의 각성 효과가 필요 이상으로 발생했을 때 일어난다. 눈 밑 떨림을 느꼈다면 카페인 섭취를 조금 줄이는 것도 눈 밑 떨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눈 밑 떨림 원인 안면마비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우리나라 밥상에서는 마그네슘이 충분히 섭취할 수 있어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한 눈 밑 떨림 증상은 흔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엄지에 제왕에서 전문가는 대부분 피로에 의한 눈 밑 떨림이지만 안면마비까지 오는 눈 밑 떨림도 있다고 경고했다. 눈 밑 떨림과 동시에 귀 쪽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맛이 예전만큼 느껴지지 않는다면 안면마비를 의심해야 한다. 이런 눈 떨림 증상의 원인은 아직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바이러스성 감염이 원인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