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두피 가려움 , 두피 뾰루지 원인 ... 두피에 발생하는 지루성피부염 의심해봐야
2019-05-22 09:24:34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퉁퉁 붓는 느낌에 손을 가져갔더니 두피에 여드름이 생겼다. 두피 뾰루지의 존재를 확인하는 순간 자꾸만 손이 간다.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부위라 관리하기도 쉽지 않다. 두피의 가려움이나 두피 뾰루지의 원인이 되는 지루성피부염은 피지 분비가 왕성한 부위에 자주 발생한다. 장기간 습진이 계속되며 피지샘 활동의 증가로 두피, 얼굴, 앞가슴 부위 등에 발생한다. 특히 눈썹과 코 주변, 입술, 귀, 겨드랑이, 가슴, 서혜부 등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염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두피뾰루지 원인


두피 뾰루지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먼저 병의 발생과 직·간접적인 피지의 관여다. 피지선이 잘 발달된 부위에 나타나며 피지선 활동이 높은 신생아와 성인기 주로 발생한다는 이유다. 두 번째는 지루성 피부염 원인이 박테리아와 효모균이라는 것이다. 이 가설은 염증성 지루성 피부염에서 오히려 정상보다 피티로스포리움의 검출이 낮고 포자수도 적었다고 보도됐기 때문에 지지받지 못했다. 세 번째는 신경전달 물질의 이상과 관련됐을 거라는 추측이다. 지루성 피부염이 보통 신경계 장애 환자에게서 많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네 번째 원인은 온도와 습도의 계절적인 변화다. 이는 질환의 발생과 연관되어 실제 가을과 겨울 낮은 온도와 중앙난방에 의한 습도가 낮은 환경에서 증상이 악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지막 다섯째는 표피 증식의 이상이다. 지루성 피부염에서 건선과 유사하게 표피증식이 증가해 세포증식을 억제하는 약물을 투여할 경우 증상이 가라앉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신경이완제나 메틸도파 등의 약물이 지루성 피부염과 유사 질환을 일으킨다는 가설이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지루성 피부염 증상과 치료(두피)


지루성 피부염은 건성 혹은 기름기가 있는 노란 비늘이 생기며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호전과 악화가 되풀이되며 전신에 나타날 수 있다. 반대로 국소부위에만 나타날 수도 있다. 얼굴이나 두피, 엉덩이 종기 등이다. 두피에는 표피 탈락이 생길 수 있다. 이것이 비듬이다. 얼굴에 생기는 지루성 피부염은 뺨, 코, 이마에 구진성 발진으로 나타난다. 쉽게 벗겨지는 비늘과 홍반이 발생된다. 귀에서 생긴 지루성 피부염은 가려움증을 동반하고 역시 비늘이 발생한다.


겨드랑이는 점점 주변부로 번지므로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과 비슷한 모양을 띤다. 두피에 나타나는 지루성 피부염의 경우 건성과 지루성으로 나눌 수 있다. 수분 부족에 의해 생기는 건성은 두피 건조, 마른 비듬, 가려움증이 심하고 피지 과다일 경우 화농성 염증이나, 기름진 두피가 특징이다. 두피 열로 인한 증상은 두피뿐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을 해치므로 안구건조증이나 비염 등의 합병증을 만들 수 있다. 이 방법에는 두피 스케일링, 각질 제거 등 전문 치료가 동반된다. 평소 일상에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7시간 이상의 수면과 금연 및 금주를 하는 것이 좋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