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쉴 틈 없이 나오는 기침이 괴로워, '인후염'의 초기 증상과 인후염에 좋은 음식 소개
2019-06-12 09:00:0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메디컬리포트=정혜영 기자] 목감기인 줄 알았는데 증상이 오래간다. 인후염은 인후두염으로 부르기도 한다.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인두와 후두가 감염돼 생긴 염증을 말한다.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며 급성일 경우 감기, 열성 질환, 과로, 허약 체질,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고 만성 인후염은 반복해서 재발하는 형태로 지나친 흡연과 음주, 과로,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거나 목을 무리해서 쓸 경우 나타난다. 흔히 말하는 감기, 목감기, 상기도 감염에 해당하는 질병으로 포도알균, 폐렴알균, 헤모필루스균과 같은 세균 및 인플루엔자, 단순포진, 에코, 콕사키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한다. 인후염을 앓으면 목이 건조해 기침이 잦고 얼굴이 달아오르는 등 일상에 불편함을 가져온다. 인후염의 증상과 원인 및 인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인후염의 증상과 치료


인후염 초기증상으로는 인두의 이물감과 건조감이 있다. 가벼운 기침을 하는 등의 증세를 보이다가 점점 통증을 느끼게 된다. 통증 때문에 음식을 삼키기 힘들거나 고열, 두통, 전신권태, 식욕부진 등으로 나타난다. 입에서 냄새가 나고 혀에 설태가 끼는 등 구강질환이 함께 오기도 한다. 만일 후두에까지 염증이 번질 경우 목소리가 쉬고 귀 아래쪽 부분이 아프다. 급성의 경우에는 음식을 삼킬 때 특히 통증이 심하며, 만성일 때는 목이 마르고 간질거리거나 자주 쉰 목소리가 난다.


인후염은 전문의의 진단으로 확진된다. 인후두 내시경 등을 사용한다. 치료를 위해서는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미지근한 물로 입안을 자주 헹구고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 진통제를 먹기도 한다. 혹시 세균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항생제 치료를 실행하며 진해거담제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역류 질환까지 동반될 경우에는 위산 억제제를 이용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인후염에 좋은 음식


물도 좋고 따뜻한 차도 좋다. 인후염에 걸렸을 때 콧속을 맑게 하고 목구멍을 부드럽게 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1. 꿀: 목을 부드럽게 하는 음식 꿀은 배를 곁들여 먹으면 효과가 2배다. 숙취 해소와 항염효과가 뛰어나 인후염 호전에 도움을 준다.


2. 우엉: 우엉은 목에 통증을 느끼거나 불편함을 느낄 때 먹으면 좋다. 생으로 먹거나 요리해 먹는 것도 좋지만, 차로 우려 마셔도 효과가 있다.


3. 레몬: 세균을 억제하는 레몬은 바이러스와 세균을 없애고 면역력을 증가시켜 인후염 완화에 도움을 준다,


4. 생강차: 생강은 항염 작용을 한다. 후두염을 치료하는 소독제로 쓸 뿐 아니라 계피를 추가하면 인후염을 비롯한 각종 기관지 질환의 개선에 효과적이다.


5. 캐모마일차: 캐모마일은 진정작용이 있다. 항산화제가 풍부해 쉰목과 통증을 개선하며 목에 윤활유 역할을 하여 부드럽게 만든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