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영원한 상처 '켈로이드 흉터', 예방법과 치료법
2019-05-21 14:12:51
김건우
▲켈로이드는 유전 및 환경적 요인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사진=ⓒ123RF)

켈로이드란 가려움과 통증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비정상적 흉터로써 부상 부위를 넘어서 증상이 확산되기도 한다. 

모든 사람이 켈로이드 흉터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켈로이드성 흉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할 수 있는 현존하는 수단은 켈로이드가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유일하다. 

눈에 보이는 흉터는 사람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보통 한두 개 정도 흉터가 생기는 것은 정상이지만 켈로이드는 일반 흉터와는 다르게 확연하게 눈에 띈다.

흉터 형성

사고 혹은 피부 외상 후 몸에는 한두 개의 흉터가 생길 수 있다. 

피부가 파열될 때마다 회복 과정에서 신체는 콜라겐을 만들어낸다. 이 콜라겐은 조직 손상 부위에 축적돼 상처가 치유되고 회복된 부위를 강화한다.

보통 새로운 콜라겐 생성은 8~12주 정도가 걸린다. 

콜라겐이 생성된 이후에는 부상 부위에 혈액이 증가하면서 흉터가 올라오고 붉어지며 덩어리가 생긴다. 

콜라겐이 상처 부위에서 분해되기 시작하면 혈액 공급이 줄어들고 흉터가 옅어지며 희미해진다.

상처가 사라지지 않고 영구적인 경우도 있지만, 보통 거의 눈에 보이지 않을 때까지 희미해진다. 

이처럼 상처가 완전히 사라지기까지 최대 2년 정도 걸릴 수 있으며, 가슴과 등, 어깨같이 흉터가 생기기 쉬운 신체 부위도 있다.

그러나 켈로이드는 보통 상처의 진행을 벗어나 계속 자라는 흉터다. 

보통은 무해하지만 보기에는 좋지 않다. 켈로이드성 흉터는 다시 재발할 수 있어서 수술로 제거해도 효과적이지 않다.

흉터 유형

비대성 흉터는 볼록하게 올라오는 붉은색 흉터로써 상처를 따라 형성되며 보통 몇 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

켈로이드는 상처 부위에 발생하는 과잉 상처 조직이다. 이 흉터는 상처 부위가 치유된 후에도 본래 상처 부위를 넘어 계속 자라난다. 

피부색이 창백하거나 어두운 사람이 켈로이드성 흉터가 생기기 쉽다.

구축 흉터는 화상으로 인한 것으로서 수축되고 단단해진 흉터를 말한다.

오목 흉터는 피부가 마치 날카로운 물체에 찔린 것처럼 작고 깊은 구멍 모양을 띤다. 이 유형의 흉터는 심각한 여드름으로 인해 발생한다.

위험 요인

연구자들은 지금까지도 켈로이드의 정확한 형성 원인을 밝혀내지 못했다. 보편적으로 유전과 환경적 요인이 결합돼 유발된다고 분석하고 있다.

켈로이드 형성 요인에는 아시아인이나 라틴인처럼 어두운색 피부와 켈로이드 병력, 상처 치료 지연, 여드름 흉터, 임신 등이 있다.

▲켈로이드는 계속 자라는 흉터다(사진=ⓒ123RF)

켈로이드 제거

켈로이드는 스스로 사라지지는 않는다. 시간이 갈수록 작아질 수는 있다. 

켈로이드 치료 유형은 흉터 크기와 환자에게 효과를 나타내는 치료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보통 켈로이드를 치료할 때 가장 먼저 사용하는 방법은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다. 이 약물을 상처에 주사하면 상처 크기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켈로이드가 다시 재발할 수 있어서 수술을 사용한 방법은 거의 권하지 않는다.

켈로이드 흉터가 있는 피부에 붙이는 실리콘 젤 시트와 실리콘 드레싱도 켈로이드 크기를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

한편, 압박법도 켈로이드 크기를 줄이는 또 다른 방법이다. 켈로이드에 압력을 가할 수 있도록 맞춤형 주형을 붙이면 시간이 갈수록 상처가 줄어들 수 있다.

액화 질소로 켈로이드를 냉동해 흉터 크기를 줄이는 방법도 있다.

이미퀴모드 요법은 화상으로 인한 켈로이드를 예방하거나 상처를 수축시키는 켈로이드 크림이다.

인터페론 또는 5-플루러유러실 요법은 켈로이드 흉터를 수축하기 위해 상처 부위에 약물을 주사하는 방법이다.

펄스드 다이 레이저는 붉게 된 켈로이드 흉터를 개선하는 한편, 프락셀 레이저는 켈로이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레이저 치료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와 병용할 수 있다.

성공적인 것으로 여겨져 온 기존의 치료법들조차도 실질적으로는 켈로이드를 영구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고 보장하지 못한다. 

기존의 방법 모두 켈로이드가 재발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흉터가 다시 나타난다면 가능한 한 신속히 치료를 받아야 한다. 켈로이드가 자라기 전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성공적이다.

방사선 요법도 외부 X레이를 켈로이드에 쪼이는 방법이다. 이 요법은 수술 후 만들어진 켈로이드가 다시 자라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방사선은 암 유발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켈로이드 치료에 권장하지는 않는다.

여드름 때문에 켈로이드가 발생한 경우는 여드름을 즉시 치료 및 예방해야 한다. 또한, 적절한 상처 치료를 통해 흉터가 생기는 것을 최소화해야 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