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변비에 좋은 음식(과일, 차)로 지독한 변비 해결! 배 아픔까지 유발하는 변비의 원인은?
2019-05-21 13:21:45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변비는 현대인들이 겪는 매우 흔한 소화기 질환이다. 점점 서구화되는 우리나라 식습관 역시 변비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여성과 아이, 노인층에서 증가율이 높아지는 추세며, 심각하게 여기지 않아 환자 스스로 변비를 진단해 기능성 식품과 민간요법으로 치료하는 경우가 많다. 변비약 추천 글은 많으나 개인마다 자극성 완화제가 포함된 변비약의 효과는 각각 다르다.


변비는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끼친다. 의학에서는 3~4일간 대변을 보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하지만 실제 변비는 화장실을 가는 횟수의 문제가 아니다. 구체적으로 배변 시 과도한 힘주기와 변의 딱딱한 정도, 배출 장애, 횟수 감소, 불완전 배변 등 다양한 요소를 살펴 진단할 필요가 있다. 배 아픔과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변비의 원인은 뭘까? 변비에 좋은 과일, 차 등 음식 5가지를 추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변비의 원인


변비는 기질적 원인이 없는 특발성이다. 원인이 불명확하다는 뜻이다. 이차적인 원인에 의해 변비가 유발된다. 예를 들어 변비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고칼슘혈증 등이 있다. 파킨슨병과 다발 경화증, 척추병 등 신경 질환 역시 변비를 일으킨다. 신체적인 원인 외에도 우울증과 과도한 스트레스 등에 따라 변비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제산제, 마약성 진통제 등 약물에 의한 것도 있다.


변비의 증상


변비 환자가 가장 많이 고통받고 있는 증상은 배 아픔과 항문 통증이다. 배변 횟수로 진단하기 어려워 학자들은 대표적인 변비 증상 6가지를 꼽는다. 먼저 과도한 힘주기가 배변 시 25% 이상 있는 경우다. 다음은 덩어리가 생기거나 딱딱한 변, 잔변감, 항문 폐쇄감, 원활한 배변을 위해 처치가 필요한 경우가 25% 이상일 때 진단한다. 일주일 3회 미만의 배변 횟수와 변비약을 사용한 경우를 제외하고 묽은 변이 없어야 한다. 만일 변비로 인한 체중감소, 혈변 빈혈, 발열의 경고 증상이 있거나 대장암 등 염증성 장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50세 이상일 때는 변비와 관련해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변비에 좋은 음식(과일, 차 포함)


1. 사과: 사과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해 대장의 수분 유지를 돕는다. 장 내에서 단단해진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배변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2. 양배추: 식이섬유와 비타민 U를 포함하는 양배추는 변이 장 안에 머무르는 시간을 줄이고 변의 양을 늘린다. 노화 방지와 간에 좋은 셀레늄을 함유한 건강식품이다.


3. 마차: 마는 위장을 다스리는 음식으로 장의 연동운동을 돕는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축적된 숙변을 제거하는 데 좋다.


4. 청국장: 섬유질이 타 식품에 비해 약 5배 이상 많은 것으로 밝혀진 청국장은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암과 동맥 경화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5. 팥 차: 팥에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사포닌이 장을 자극해 변비를 해소해준다. 팥물을 꾸준히 달여 마시면 변비에 효과적이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