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상할 염려 없이 먹자! ‘블루베리’ 효능과 부작용 및 냉동 블루베리(블루베리잼, 블루베리 스무디) 활용법
2019-05-20 11:56:1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안구건강에 뛰어난 효과를 낸다는 블루베리는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뛰어난 항산화 능력으로 시력 외 젊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진한 청색이며 흰 가루가 묻어 있는 것이 신선한 블루베리다. 보통 블루베리는 날 것을 씻어 먹거나 잼, 주스, 시럽, 과실주로 담가 섭취한다. 어디에 넣어도 상큼한 향미를 느낄 수 있는 맛 좋은 과일이다. 블루베리에 부족한 칼슘과 지방을 치즈가 함유하고 있어 함께 먹으면 시너지를 낸다. 치즈 외 유제품인 우유와 함께 갈아 마셔도 좋다. 블루베리가 가진 또 다른 효능과 부작용, 냉동 블루베리 활용법에 대해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다. 식이섬유는 장을 촉촉하게 만들고 장의 기능을 활성화한다. 이로 인해 변을 부드럽게 만들고 변비를 개선한다. 각종 대장질환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체내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해 부종을 제거한다. 블루베리에 있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 엽산, 아연 등은 쌓은 피로를 해소하고 피부 미용에도 이롭다. 항산화 성분은 체내 쌓이면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세포의 건강을 지켜준다.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는 식품이다.


테로스틸벤이라는 블루베리 함유 성분은 고혈압과 각종 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혈관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꾸준히 블루베리를 섭취하면 혈액순환 개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블루베리가 급부상하게 된 이유는 눈에 좋기 때문이다. 아로니아, 아사이베리 등 같은 베리류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 아노팃아닌은 눈의 피로를 개선하고 백내장과 망막염 등 각종 눈 질환을 예방한다. 수험생과 노안으로 고생하는 중장년층의 시력 개선에 좋다. 이외에도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신경세포를 자극한다. 신호전달 기능을 촉진하게 되어 뇌세포를 깨우는 역할을 한다. 블루베리는 기억력을 향상시켜 치매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블루베리 부작용


블루베리는 당이 많이 포함됐다. 따라서 적당량을 초과하면 오히려 몸에 나쁘다. 100g 기준 142.2kcal로 하루 20알 정도가 권장 섭취량이다. 즙으로 마실 경우 하루 1~3포, 가루는 5g 정도가 적당하다. 또한, 블루베리는 차가운 성분으로 몸이 찬 체질일 경우 과다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몸에 좋다고 해서 무조건 구입해서 섭취하면 안 된다. 구강 내 붓기와 두드러기, 피부발진, 콧물, 위장장애 등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과일 알레르기와 꽃가루 알레르기를 앓고 있다면 섭취에 유의하자. 교차반응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냉동 블루베리 활용법(블루베리 잼. 블루베리 스무디)


블루베리는 생과로 먹을 때 톡톡 터지는 식감과 신선함을 맛볼 수 있다. 하지만 대량으로 구매했거나 장기가 보관이 어려운 경우 냉동 블루베리로 구입해 먹을 수 있다. 특히 날이 더워지는 여름철에는 상할 우려가 있어 냉동 블루베리를 많이 구입한다. 냉동 블루베리로는 블루베리 잼과 블루베리 쉐이크 등 해동 후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블루베리 잼을 만들기 위해 먼저 냉동 블루베리를 볼에 담는다. 자연해동 후 냄비에 넣어 강한 불에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설탕을 넣어 단맛을 만든다. 이때 비율은 1:1 정도로 한다. 단맛이 싫다면 설탕의 비율을 낮춰도 된다. 2시간 정도 잘 저어가며 끓인 뒤 레몬즙을 한 스푼 넣고 농도를 조절한다. 블루베리 스무디를 만들기 위해서 먼저 블루베리를 해동 후 흐르는 물에 잘 씻는다. 믹서기에 넣고 꿀이나 메이플 시럽을 크게 한 숟가락 넣는다. 요거트나 우유 등 좋아하는 유제품을 함께 넣는다. 믹서에 갈아 잔에 담는다. 아이스크림이나 얼음과 함께 갈아 블루베리 쉐이크로 즐기는 방법도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