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일반기사
[다이어트 음식] 다이어트 효과 뛰어난 모유유산균, 먹는 방법과 부작용은?
2019-06-09 09:00:03
김지원

▲모유유산균에 대해 알아보자(사진=ⓒ채널A ‘닥터 지바고’ 방송 캡처)

[메디컬리포트=김지원 기자] 채널 A ‘닥터 지바고’에 출연한 한 여성은 25kg을 감량한 비결로 모유유산균을 꼽았다. 모유유산균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모유에서 분리해서 배양한 유산균이다. 모유유산균 다이어트 효과, 효능을 비롯하여 먹는 방법, 부작용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모유유산균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사진=ⓒ채널A ‘닥터 지바고’ 방송 캡처)

모유유산균 다이어트 효과

모유에는 유산균이 있다. 이에, 아기들이 모유를 섭취했을 때 면역력 향상과 다양한 질병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락토바실루스 가세리는 출산 후, 한 달이 안 된 산모의 모유에서 분리, 배양한 유산균의 일종이다. 락토바실루스 가세리 중 일부 유익균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대개 음식을 섭취하면 소장에서 탄수화물을 소화, 흡수가 빠른 단당류로 전환한다. 모유유산균은 음식물의 단당류 성분을 다당류로 전환해 몸 밖으로 배출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모유유산균을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으로 인정했다.



▲모유유산균은 대장암 환자에게 좋은 음식이다(사진=ⓒ채널A ‘닥터 지바고’ 방송 캡처)

모유유산균 효능

모유유산균은 다이어트뿐 아니라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대장에는 미생물이 많다. 대장에 있는 미생물의 종류에 따라 건강 상태가 달라질 수 있다. 대장 건강에 좋은 유익균이 많으면 대장암 발생률이 낮아진다. 이에, 모유유산균은 대장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그뿐만 아니라 모유유산균은 종양 성장을 억제하고 종양 크기까지 줄인다. 모유유산균은 장 점막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아울러, 혈액 염증 개선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모유유산균은 요구르트와 함께 먹으면 좋다(사진=ⓒ채널A ‘닥터 지바고’ 방송 캡처)


모유유산균 먹는 방법, 부작용

모유유산균은 60도 이상 물과 함께 섭취하면 균이 죽을 수 있다. 미지근한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모유유산균은 유산균이 풍부한 요구르트와 함께 섭취하면 유산균이 더 풍부해진다. 채소가 많은 샐러드에 뿌려 먹는 것도 모유유산균 효과를 높이는 좋은 방법이다. 채소에 다량함유된 식이섬유는 모유유산균의 먹이가 된다. 이에, 채소와 함께 먹으면 유산균이 체내에서 더 오래 잘 증식한다. 모유유산균 섭취에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과하게 먹으면 복통, 설사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모유유산균을 섭취할 때는 권장량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특이체질, 특정 질환, 임산부의 경우에는 섭취 전에 전문가와 상의하고 섭취해야 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