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워지는 날씨에 얇은 옷차림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몸매 관리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최근에는 몸매관리 뿐만 아니라 일상에 쌓인 스트레스를 덜면서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도모하기 위해 필라테스를 찾는 이들이 많다. 

필라테스는 조셉 필라테스가 고대 로마 및 그리스에서 행해지던 양생법과 동양의 요가와 선, 체조, 레스링 등 그가 접했던 다양한 운동방법을 토대로 고안됐다. 신체에 무리를 주지 않는 반복적인 동작과 기구를 사용하는 전신 및 부위별 운동을 통해 근력과 유연성, 혈액순환 등 몸의 효율적 사용을 도모할 수 있다. 

필라테스의 창시자 조셉필라테스 직계 제자 중 한명인 로리타 산 미구엘에 교육을 받아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필라테스더밸런스 노수연 원장은 "필라테스는 연령제한 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운동이다. 하지만 잘못된 동작과 기구 사용은 근육에 무리 줘 통증과 손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개인의 몸상태와 신체능력에 적합한 올바른 자세와 운동법을 지도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한다. 

이어 노원장은 "특히 필라테스 지도자를 준비하는 이들이라면 수강생의 신체 상태와 분석부터 필라테스 기본동작 및 변형 동작의 정확한 습득과 시범, 기구를 활용한 응용 지도 방법 등을 고루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사단법인 대한필라테스연맹의 대표 교육센터이자 미국 발란스드바디의 한국교육인증센터인 필라테스더밸런스는 전문 필라테스 강사로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발란스드바디 국제지도자 과정을 마련하고 있다. 발란스드바디는 지난 40여년 간 필라테스 업계의 표준을 개선하며 현대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각 국가별 실정에 맞는 국제 지도자과정 교육을 102개국에 보급해 오고 있다. 

발란스드바디 국제지도자 과정은 공식 Faculty 자격을 취득한 Master Instructor들이 강사진으로 구성돼 이론과 실전을 함께 교육한다. 3D Anatomy, Movement Principle, MAT, Reformer, Apparatus (CCB) 등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양질의 필라테스 교육을 통해 기초 이론부터 실습을 단계적으로 익혀 나갈 수 있다. 근골격계 해부학의 기초 배경지식과 단계별 동작과 집중 부위별 운동, 소도구 및 캐딜락, 체어, 베럴 리포머 등 기구 활용 동작까지 세부적으로 나눠 학습한다.  

재활이 필요한 환자나 운동선수들의 회복을 위한 재활 필라테스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대상자의 신체 진단부터 다양한 기구와 소도구를 활용해 통증 없이 신체 부위별로 고르게 근육을 강화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이외에도 필라테스더밸런스는 임산부를 위한 산전 산후 필라테스와 매년 개최되는 필라테스데이 행사를 개최하는 등 필라테스의 보급과 활성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