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가정법률상담소에 통계자료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는 아직까지도 가정폭력이 매우 심각한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서로를 보듬고 의지하며 살아가야 하는 가정 내에서 폭력 및 폭언이 발생하게 된다면 이는 결코 가볍게만 여길 수 있는 사안이 아닐 것이다.

경미한 폭력이 86%로 가장 많았다고 볼 수 있으나 피해자의 생명위협을 가하는 정도의 폭력도 2008년도 대비 15% 정도가 늘어난 상황이다. 또한 예전의 모습과 달리 남편이 부인을 폭행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부인이 남편을 폭행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이와 같이 두 사람 간의 다툼 등 각종 여러 문제들로 인해 결단을 내려야 하는 시점이라고 한다면 이혼전담변호사의 법률적 조력 및 조언을 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가정폭력으로 인한 이혼소송은 민법 제840조 제3호에 의해 배우자 또는 직계존속으로부터 심히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에 해당되는 것으로 이는 명백한 재판상 이혼사유에 해당된다. 부부 사이에서 다툼이 발생하게 되었을 때, 대화를 통해 합의가 가능한 상황이라면 협의이혼절차를 시도해볼 수 있으나 가정폭력에 대하여 사실상 배우자와 대화를 하여 협의점을 찾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법무법인 테헤란 이혼그리고봄 상담센터 길인영 변호사는 "배우자로부터 폭언 및 폭행 등의 피해를 입었다고 한다면 이를 입증할 수 있는 명확한 증거자료를 확보하도록 하여 이혼소송에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전하며 "본인과 자녀를 위해 가정폭력에서 벗어나도록 하며 위자료와 재산분할 등과 같은 본인의 권리를 적극 주장해야한다"라고 전했다.

가정폭력으로 인한 이혼소송에서는 가해자로부터 접근금지를 시키며 이혼소송을 안정적으로 진행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여러 가지 절차를 거치며 준비하고 확인해야 하는 것이 많은 만큼 이혼변호사와의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길인영 변호사는 "가정폭력으로 인한 이혼소송에서 처음에 조치를 잘 하고 어떤 방향으로 소송을 진행할 것인지가 중요하다"라고 전하며 "가정폭력으로 인한 이혼소송을 고려하고 있다면 반드시 이혼사유에 관해 자세한 검토를 받고 이혼절차를 준비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다"며 당부했다.

하지만 이혼소송변호사를 선임할 때, 단순히 법률사무소의 위치나 선임 비용에 대한 것을 중점을 두고서 선택하게 된다면 변호사의 경력이나 승소율과 같은 필수확인 사항에 대해 놓치고 넘어갈 수 있다. 특히나 경력이나 노하우와 같은 부분에 대해서 객관적 검증자료를 생각하지 않고 선택을 한 경우 큰 비용을 들여 진행하게 된 이혼소송 절차가 결코 좋지 못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라는 점 또한 명심해야한다.

따라서 최근 부쩍 늘어나고 있는 여러 사유로 인한 이혼사건들로 각자의 상황에 맞게 보다 체계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고 이혼소송은 물론, 위자료와 양육권 및 양육비, 재산분할 청구 등 법적 갈등을 해결해야 한다.

한편, 법무법인 테헤란 이혼그리고봄 상담센터는 서울, 경기 광주, 동두천, 용인 이혼변호사의 수도권 지역을 포함한 논산, 정선, 의성, 통영, 고흥 이혼변호사 등 전국구를 대상으로 하여 이혼상담을 진행해오고 있다.

한편, 문의사항은 법무법인 테헤란 이혼그리고봄 상담센터 홈페이지 또는 유선전화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