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Physical & Mental
자살의 위험까지…침묵의 장애, '경계선 성격장애'
2019-05-15 11:16:42
김건우
▲경계선 성격장애를 앓는 사람들은 버림받는 것에 대한 공포가 극심해 이별이나 거절을 피하고자 극단적인 방법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사진=ⓒ셔터스톡)

최근 조사 결과 미국 인구 중 1.6%가 경계선 성격장애로 나타났다. 

미국에서만 400만 명 이상이 경계선 성격장애를 겪고 있는 것으로, 조현병 환자보다 많은 숫자라는 것이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경계선 성격장애는 침묵의 성격장애라 불릴 만큼 타인이나 심지어 본인도 알아차리기 힘든 정신 질환이다. 

의외로 상당히 많은 사람이 경계선 성격장애를 겪고 있지만, 도움을 구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경계선 성격장애를 앓는 사람들은 감정과 행동이 일관적이지 못해 일상생활과 타인과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경계선 성격장애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삶의 즐거움과 삶에 대한 대처능력에 영향을 준다는 공통점이 있다. 

극단적 감정과 행동, 타인에 대한 인식이 공통적인 증상으로, 직장과 학업, 인간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경계선 성격장애 증상

경계선 성격장애를 앓는 사람들은 버림받는 것에 대한 공포가 극심해 이별이나 거절을 피하고자 극단적인 방법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 

다른 사람과 강렬하면서도 불안정한 인간관계를 맺는 경우가 많아, 인간관계에 대한 인식도 급격하게 바뀐다.

경계선 성격장애를 앓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을 한순간 우상화하다시피 하다가 갑자기 그가 자신에게 충분한 신경을 쓰지 않고 잔인하게 군다며 분노해 버린다. 

자아상에 대한 인식도 갑자기 급격하게 변해 삶의 목표나 가치를 달성하기도 어렵다. 충동적이고 위험한 행동을 하기가 쉬워 직장이나 인간관계에서 자신의 성공을 스스로 망치기도 한다.

충동적인 성향으로 인해 쇼핑중독, 술이나 마약 중독이 되기도 쉬우며 자해하거나 심한 경우 자살 시도를 하기도 한다.

경계선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갈구하지만, 지나치게 강렬하고 불안정한 감정 상태로 인해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경우가 많아 오랫동안 고독감을 느끼기가 쉽다.

유전 영향

경계선 성격장애가 반드시 후손에게 대물림되는 것은 아니지만, 유전의 영향도 어느 정도 있다. 

부모로부터 특정 유전자를 물려받은 아이는 경계선 성격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크지만, 어떤 환경에서 자라느냐에 따라 발현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

미 콜럼비아대 연구진은 9번 염색체에서 경계선 성격장애와 연관된 유전자를 발견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연구진은 “경계선 성격장애는 42%가 유전의 영향이고 58%가 환경의 영향이다”라고 설명했다.

경계선 성격장애 치료

과거 전문가들은 경계선 성격장애는 전통적 방법으로 치료할 수 없는 정신 질환으로 치부했다. 하지만 최근 경계선 성격장애도 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다수 발표됐다. 

따라서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하고 즉각적인 치료를 통해 장기적으로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계선 성격장애는 자해나 자살 시도로도 이어질 수 있으므로, 우선 위험한 행동을 억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계선 성격장애의 증상은 심리치료, 약물치료, 집중치료 등을 통해 얼마든지 완화할 수 있다.

▲충동적인 성향으로 인해 쇼핑중독, 술이나 마약 중독이 되기도 쉬우며 자해하거나 심한 경우 자살 시도를 하기도 한다(사진=ⓒ셔터스톡)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