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발기부전, 노년층만 겪는 퇴행성 질병 아냐…청년층 ‘방심 금물’
2019-05-15 09:24:57
김건우
▲제1형 및 2형 당뇨병 환자에게서 발기부전은 일반적 현상이다(사진=ⓒ123RF)

젊은 남성들도 발기부전 증상을 앓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발기부전(ED)은 남성이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다.

위스콘신대학에 따르면, 50대 남성 중 50% 가량이 경 60대의 60% 가량이 미한 발기부전 현상을 가지고 있다.

발기부전이란 무엇인가?

발기부전이란 남성이 성생활을 만족할 정도로 발기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없는 증상을 말한다.

이 같은 발기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두뇌와 신경, 호르몬, 근육, 순환계 같은 여러 가지 신체 기관이 혈액과 함께 음경 내 발기 조직에 작용을 해야 한다.

이 같은 증상은 보통 고령의 남성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젊은 남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2013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청년층의 26% 가량이 발기부전을 겪고 있다.

발기부전의 원인

미국비뇨기과학회에 따르면 발기 기능은 ‘혈관과 신경, 호르몬과 정신적 요인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 작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발기부전은 한 가지 이상의 요인으로 인해 유발된다.

연령

일반적으로 남성이 나이가 들면 평소보다 성생활 문제가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다. 40~70대 남성에게서 발기 부전 현상이 5~15% 높게 나타나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

치료제 및 치료법

복용하고 있는 특정 치료제와 치료법이 혈행이나 신경 자극을 잠재적으로 발기부전을 유발할 수 있다.

작년 하버드대학 연구팀은 한 실험에 참여한 피험자 중 25% 가량이 복용하고 있는 치료제 때문에 발기부전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바 있다.

고혈압이나 정신 질환, 호르몬 치료제와 베타수용제 차단약, 신경안정제, 항히스타민제, 항생제 같은 특정 치료제가 발기부전의 위험성을 높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항암화학 치료요법과 궤양 치료제도 한 원인이 되고 있다.

▲발기는 흥분의 감정으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불안 등으로 인해 저해될 수도 있다(사진=ⓒ123RF)

심리적 요인

발기는 흥분의 감정으로부터 유발되는 것이기 때문에 업무나 금전 문제, 사회 생활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안은 발기부전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다.

당뇨병과 심장 질환

2017년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 남성 환자의 절반 이상이 발기 부전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1형 및 2형 당뇨병 남성환자에게서 발기부전은 일반적인 현상이다.

당뇨병뿐만 아니라 관상동맥질환자에게서 발기부전이 나타날 가능성은 9배나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고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복합적으로 작용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음주와 흡연, 코카인, 마리화나, 메타돈을 사용하는 생활 습관을 장기간 지속하면 영구적인 발기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다.

비뇨기 및 신장 질환과 파킨슨병과 간질, 뇌졸중, 다발성 경화증,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같이 신경 신호를 방해하는 만성신경질환도 발기부전 유발 요인이다.

발기부전 진단

발기부전을 확인하기 위해 가정에서 스스로 하는 자가 진단법과 전문 병원에서 진행할 수 있는 야간발기검사(NPT)가 있다.

야간발기검사는 수면 전 음경 둘레에 4~6개의 감별 표식을 붙인 후 다음 날 아침 기상 시 표식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리지스캔이라는 또 다른 방법도 있다. 이는 수면 중 음경에 루프를 부착하는 이동용 가정기기로써 음경의 경도와 충혈 상태와 같은 세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전문 병원에서 발기부전을 진찰받는 경우 전립선 검사를 위한 직장 테스트와 함께 음경, 고환, 음모 패턴, 여성형 유방증 검사 등을 같이 진행할 수 있다.

혈액 검사와 소변 검사, 정신 건강 평가, 초음파 등의 추가 검사도 실시할 수 있다.

발기부전 치료

원인을 치료하는 경우 발기부전을 해결할 수 있다. 생활습관 변화와 자연 요법이 도움이 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치료제와 상담 등으로 효과가 나타나는 사람도 있다.

운동이나 건강한 식습관, 체중 감량 같은 일상적인 생활습관 변화로 발기부전의 요인을 최소화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금주와 금연이 가장 도움이 된다.

한편, 전문의는 음경의 혈관 흐름을 도울 수 있도록 경구용 PDE5 억제제를 처방할 수 있다.

성생활 전 음경에 치료제를 주사하는 자가주사요법과 요도내 좌약, 테스토스테론 치료제 등도 있다.

최후의 방법으로 음경 내 혈행을 개선하기 위해 음경인공삽입물 수술이나 혈관 수술도 있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