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Medical Findings
‘계란’ 심장 질환 원인? 계란이 건강에 해롭다는 과학적 근거 밝혀져 ‘충격’
2019-05-14 09:47:21
김효은
▲계란을 많이 섭취해 콜레스테롤이 정상적인 범위를 넘는다면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사진=ⓒ123RF)

매주 서너 개의 계란을 섭취하거나, 300mg의 식이 콜레스테롤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계란을 적게 먹는 사람들보다 관상동맥 질환과 조기 사망의 위험이 더 크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연구의 주 저자인 시카고 노스웨스트 대학 파인버그 의과대학 예방의학부 박사 후 연구원 빅터 중은 “계란, 그중에서도 노른자는 식이 콜레스테롤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와 그의 연구진은 정상적인 달걀 한 알에 약 186㎎의 콜레스테롤이 포함돼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이 결과를 미국 의사협회 기관지(JAMA)에 발표했다.

실험 및 결과 분석

분석가들은 약 17년 6개월간 계란을 섭취한 2만 9,000명 이상의 개인을 포함해, 6개의 미국 연구진의 정보를 분석했다. 

이후 1,302건의 치명적/비치명적 뇌졸중, 1,897건의 치명적/비치명적 심장 실망, 그 밖의 113건의 관상동맥 질환을 포함하는 5,400건의 심혈관 질환이 발견됐다.

추가로 6,132명의 구성원은 각기 다른 증상을 보였다. 연구에서 언급한 정보를 분석한 결과, 매일 300mg의 식이 콜레스테롤을 추가로 섭취하는 것은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 3.2% 증가 및 조기 사망의 위험이 4.4%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

게다가 계란을 매일 섭취하면 어떤 이유로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1.1% 더 증가하며, 1.9% 더 높은 조기 사망 위험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 발견됐다.

과거의 연구 결과가 이와 상반된 결과를 낳은 이유는 과거의 연구에서는 예를 들어, 운동 부족, 흡연, 바람직하지 않은 식사 요법 등, 다른 불운한 관행과 계란 섭취를 구별해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함유된 식품은 일반적으로 수용성 지방과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하다.

전문가의 조언

CNN에 따르면, 영국 심장 재단의 선임 영양사 빅토리아 테일러는 “이런 종류의 연구는 상황과 논리적인 결과 대신 직접적인 관계를 증명할 수 있으며, 이 연관성에 대한 설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테일러는 또한 “이 실험은 우리가 계란을 먹는 양을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계란은 영양이 풍부한 재료이므로, 어떻게 요리되며 무엇과 곁들여 섭취되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며 “건강하게 먹는 것은 균형 있게 먹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심혈관 질환

전문 매체 글로브앤메일에 따르면 심혈관 질환은 치명적/비치명적 관상동맥 질환, 뇌졸중, 심장 마비, 심혈관 질환 등이 다양한 원인으로 복합적으로 작용해 사망에 이르는 것이 특징이다.

위 실험에서 발견된 사실은 계란과 콜레스테롤의 섭취가 정상적인 양을 지나 증가하면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 연구의 참가자들은 매일 285mg의 콜레스테롤 및 일주일에 두 개의 계란을 소비했다.

매일 추가로 300mg의 콜레스테롤을 섭취하는 것은 심혈관 질환 및 모든 원인의 사망 위험을 각각 17%와 18%씩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매주 서너 개의 계란을 추가로 먹는 것은 심장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6% 더 높아지고, 사망 위험 원인을 8% 증가시킨다.

▲매일 추가로 300mg의 콜레스테롤을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사진=ⓒ123RF)

건강한 식생활

미국 내 지역 전문 매체 사우스플로리다리포터에 따르면 계란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정상적인 운동을 하고, 좋은 식습관을 유지한다면 계란은 오히려 건강을 위한 식품이 돼준다. 

섬유질이 풍부한 곡물, 천연 제품, 야채, 식물성 단백질의 섭취를 늘리고 설탕, 수용성 지방, 트랜스 지방을 포함하는 정제된 영양분을 차단하는 것이 필수적인 심혈관 질환 예방 전략이다.

더 건강한 식사를 하고 담배를 끊는 것처럼 생활 방식을 바꾸는 사람들이라면, 건강 전문가와 상의해 개인의 의료 기록에 맞는 치료 계획을 제안받을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