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술이 발달하기 전, 의료 전문가들은 환자의 질병을 치유할 수 없는 일이 더 많았다(사진=ⓒ셔터스톡)

최근 미국의 거대 병원 메이요 클리닉에서 면역력, 자연치유 능력의 향상을 위해 고압산소요법을 실시한 사례가 공개돼 의료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메이요 클리닉의 환자 그레이스 앤더슨은 백혈병 진단을 받은 후 골수 이식이 필요하게 됐다. 

다행히도 즉시 이식 수술을 받을 수 있었지만, 주치의는 그녀가 방광염에 걸린 사실을 확인했다.

의료진은 앤더슨이 고압산소요법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메이요클리닉의 마이클 울리히 박사는 "환자들에게 매우 특수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고압산소요법

고압산소요법이란 인체의 자연 치유 과정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치료의 한 형태다. 기압을 높이고 산소의 흡입을 조절할 때 치유 과정이 가속화될 수 있어서 적용하는 치료법이다. 

현재 고압산소요법은 치료의 한 형태로 사용되고 있지만, 전체적인 의료 계획의 일환으로써 이를 사용하는 의료 전문가들도 있다.

고압산소요법실 내부의 압력을 높이면 산소를 혈액으로 빠르게 전달할 수 있다. 이 과정은 심각한 사고를 겪은 환자의 만성 상처와 감염증 치유를 촉진할 수 있다.

해당 요법은 일산화탄소 중독 같은 치료를 하는 동안 중요 장기와 조직을 보호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고압산소요법은 인체의 자연 치유 과정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치료 유형이다(사진=ⓒ셔터스톡)

한편, 고압산소요법은 사지를 잃을 위험에 처했거나 교통사고 환자의 치료가 불가능한 상처에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외래 진료 환자나 입원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환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고압산소요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각기 다른 설정을 할 수 있다.

1인실로 설계된 기기는 환자의 상태가 지나치기 중증이어서 침상에 누워야 하는 경우 사용이 가능하다. 여러 명의 환자가 앉거나 누워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다인용 고압산소치료실도 있다.

고압산소요법의 장점

고압산소요법은 여러 가지 질환에 사용할 수 있다. 손상된 조직에 고농도의 산소를 전달할 수 있어서 치유 과정을 개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산소에는 8,000가지 이상의 유전자가 들어있으며, 그 가운데 하나는 천연 항생제로서 기능한다.

그리고 60~90분으로 구성된 시간 동안 무통, 비침습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상처 치유 외에도 스포츠 부상, 암, 당뇨병, 뇌졸중, 신경질환, 안티 에이징, 외상성 두뇌 부상, 뇌성마비 치료에 사용하고 있다. 

고압산소요법을 받는 환자 대부분은 치료 후에도 부작용을 거의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고압산소요법은 산소 공급을 자극하고 혈관 형성을 개선하며 두뇌의 신경 발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사진=ⓒ셔터스톡)

고압산소요법은 산소 공급을 자극하고 혈관 형성을 개선하며 두뇌의 신경 발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뇌졸중이나 외상성 두뇌 부상, 치매 등으로 인한 신경 퇴행 장애를 겪고 있는 환자의 두뇌 기능 회복에 특히 효과적이다. 

고압산소요법을 받은 자폐증 환자가 인지 기능 및 감각 인식, 사회적 기술, 눈 맞춤 등이 현저히 개선됐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된 바 있다.

부작용과 위험

고압산소요법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합병증과 치료를 받는 도중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다. 

치료실 내의 고압으로 인해 환자는 귀의 통증이나 안구 돌출 감각 같은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산소 중독 증세도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질병 상태마다 각기 다른 산소 용량이 필요하므로 환자에게 맞는 적량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다른 부작용으로는 폐 손상, 중이 파열, 비강 손상, 근시 등이 있다. 폐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폐가 파열될 위험이 크며 감기나 고열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이러한 부작용과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공인된 전문 의료진이 고압산소요법을 실시해야 한다. 의도하는 증상에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