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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식사 거르지말아야 한다…"체중관리, 인지능력 향상까지 혜택 있어"
2019-05-10 13:10:19
최재은
▲아침 식사는 하루 중 가장 중요한 활동 가운데 하나다(사진=ⓒ123RF)

영양 전문가와 의학 전문가들이 현대인의 건강 유지를 위해 아침 식사가 필수라고 입을 모아 주장하고 있다.

대부분의 영양 전문가들은 아침 식사를 하루의 가장 중요한 식사로 꼽는다. 

실제로 여러 연구에 따르면, 아침은 건강한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을 주는 등 유익한 효과를 가져다준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게 아침을 꼬박꼬박 챙겨 먹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아침은 사실 하루 중 시간적으로만 따진다면 매우 촉박한 시기다. 아침을 거르는 것은 대다수 직장인과 학생들에게 흔한 습관이 된 것이 사실이다. 게다가 식사 준비에 걸리는 시간 역시 아침을 거르게 하는 요인이 된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요소에도 불구, 아침 식사는 하루 동안에 지켜야 할 활동 가운데 가장 최우선 순위에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아침 식사가 하루를 제대로 보낼 수 있도록 강한 에너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칼슘과 철, 비타민B 같은 중요한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 

이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질병을 이길 수 있는 강한 면역계 유지다. 또한, 아침을 자주 거르면 혈당치를 상승시켜 오히려 다른 질병이 야기될 수 있다.

아침 식사가 주는 또 다른 혜택들을 알아보자.

아침 식사, 거르지 말아야 하는 이유

체중 관리

영양가 있는 아침 식사를 하면 실제로 다양한 건강상의 혜택을 얻을 수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이점은 바로 적절한 체중 관리 및 건강한 체중 감소를 이끌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아침 식사에 과일과 채소를 더하면, 건강한 신진대사를 유지할 수 있어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건강한 식사는 전반적인 칼로리 섭취를 줄여 궁극적으로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통곡물과 광리, 채소 및 기름기 없는 단백질 등으로 구성돼있어 과식을 방지하고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 

반면 건강하지 못한 식사를 하게 되면 전체의 식단 계획에 방해가 돼 오히려 몸을 망칠 수 있다.

많은 연구를 통해 아침 식사가 체중 감량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증명됐다. 영양 및 영양학 학회에 따르면 특히 아침 식사가 체중 관리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제공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마른 사람과 비만인 사람의 지방 세포에 아침 식사가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한 한 연구도 있다. 

이 연구에서 아침을 거르는 마른 몸매의 사람들은 지방 연소의 이점을 가졌지만, 비만인 사람들에게서는 이러한 효과가 발견되지 않았다. 

또한, 지난해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아침 식사를 하기 위해 약 90분가량을 기다리는 것이 지방 손실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아침은 체중 관리 뿐 아니라 인지 기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사진=ⓒ123RF)

인지적 혜택

아침 식사는 또한 포도당 수치를 회복시키는데 필수적인 요소라는 점에서, 인지 기능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유아 건강과 영양 전문 매체 헬시칠드런에 따르면, 아침 식사를 하는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더 나은 기억력과 더 좋은 학업 성적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이들의 기분 변화를 방지하는 역할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침 식사가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할 수 있다는 여러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미국의 미주리대학이 수행한 연구에서는, 아침 식사가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뇌의 특정 화학물질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도출됐다. 

연구팀은 또한 단백질 풍부한 식단의 경우, 보상의 느낌과 연결된 화학물질을 방출할 가능성도 크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바로 도파민으로, 이는 충분한 아침 식사를 하면 방출될 수 있는데 이 경우 향후 음식을 덜 갈망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 영양 및 운동 생리학 조교수인 헤더 레이디는 “연구를 통해 아침 식사를 하면, 달콤한 음식에 대한 갈망이 급격히 감소한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건강한 아침 식사 준비

아침 식사는 화려하든 간단하든 형태나 구조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먹지 않는 것보다 먹는 것이 더 낫다는데 핵심을 두어야 한다. 

아침에 특히 바쁜 스케줄을 가졌다면, 시간을 적절히 조절하고 관리해 아침을 먹을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서는 전날 잠자리에 들기 전 다음날 아침을 미리 준비하는 것으로, 달걀 하나를 미리 삶는 것 자체로도 균형 잡힌 건강식을 위한 준비 과정이 될 수 있다. 

특히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아침 식사를 제대로 즐길 수 있도록 전날 충분히 자도록 하는 것이 좋다.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면, 다음 날 아침 식사를 하는데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침 식단에는 과일과 채소를 필수적으로 첨가해, 쉽고 간편하면서도 영양가 있는 식사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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