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운동은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장암과 폐암, 위암, 간암, 구강암, 유방암, 자궁암, 전립선암, 갑상선암, 췌장암 등 다양한 암질환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망 원인 1위를 확인되고 있다.


암은 생활습관 개선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 국립암센터에서 소개한 국민 암예방 10대수칙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적절한 운동이 필요한데 일주일에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의 걷기 운동 등의 활동이 필요하다. 또한 음주는 최대한 줄여야 하는데 피치못해 술을 마셔야 한다면 술은 하루 두 잔 이내로만 마시는 것이 좋다. 그리고 균형잡힌 식사를 해야 하는데 채소와 과일을 충분 먹어야 한다. 이때 음식은 최대한 짜지 않은 것이 좋고 탄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너무 마른 저체중이나 비만의 경우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담배를 피우지 말고, 남이 피우는 담배연기도 피해야 한다. 이밖에도 예방접종과 검진 등을 통해 B형 감염 예방접종과 암 검진을 빠짐없이 받아야 하며 안전한 성생활과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보건 수칙을 지키는 것도 필요하다.



국민 암예방 10대수칙


1. 1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

2. 술은 하루 두 잔 이내로만 마시기

3.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하기

4.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 음식을 먹지 않기

5.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유지하기

6. 담배를 피우지 말고, 남이 피우는 담배연기도 피하기

7.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감염 예방접종 받기

8. 암 조기 검진 지침에 따라 검진을 빠짐없이 받기

9. 성 매개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한 성생활하기

10.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보건 수칙 지키기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