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검은 대변, 장내 출혈? 대변 색 통한 간단한 건강 진단
2019-05-09 13:36:41
김건우
▲섭취한 식품이 대변의 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사진=ⓒ셔터스톡)

대변의 색깔이 반드시 의료상의 치료를 요구하는 징조는 아니지만, 우리 몸의 건강을 나타내는 대표적 신호라는 것은 확실하다.

대변 색이 검게 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거나 브랜드 쿠키를 섭취했을 때에도 대변 색이 검게 변할 수 있다. 

대변은 여러 가지 색을 띨 수 있지만, 대변 색이 잠재적인 중병을 나타내는 경우는 드물다. 

그럼에도 정상적인 대변의 색과 검은색을 유발하는 원인, 검은 대변의 증상을 보이는 질병 등을 알아두면 유익할 수 있다.

대변에 피가 섞였다는 것을 의미하는 붉거나 검은색 대변은 즉시 의료상의 치료를 요구한다. 

특히, 현기증과 통증, 구토 같은 여러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는 더 조심해야 한다. 위험 요인에는 간 질환과 암, 식도 파열, 정맥류, 장 허혈 등이 있다.

음식 또한 대변의 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지난 몇 시간 동안 섭취했던 음식도 확인해야 한다.

대변 색의 변화

섭취한 음식이 대장을 지나치게 빨리 통과하는 경우, 예를 들어 설사하는 경우 녹색 대변을 볼 수 있다. 체내에서 분비된 담즙이 완전히 분해되기에 충분한 시간이 없었기 때문이다. 

녹색잎 채소나 착색 음료 같은 식품도 녹색 대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철분 보충제도 대변의 색을 녹색으로 변하게 할 수 있다.

흰색/밝은색 또는 점토색 대변은 담관 폐색증을 나타내는 담즙 결핍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사제에 들어있는 차살리실산 비스무트를 대량 복용한 때도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노란색의 기름 지고 악취가 나는 대변은 대변 내 과잉 지방으로 인한 것으로써 셀리악병 같은 흡수 불량 장애가 원인일 수 있다. 빵이나 시리얼에 함유된 것과 유사한 단백질 글루텐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다.

악취를 동반한 검은 색의 타리 변은 위장관 출혈을 의미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철분 보충제나 차살리실산 비스무트 같은 치료제를 복용하거나 감초, 블루베리, 다크초콜릿, 토마토, 비트 같은 식품을 섭취했을 때에도 이 같은 대변을 볼 수 있다. 토마토나 비트는 검정색이라기 보다 어두운 붉은색에 더 가까운 대변을 볼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검은색 설사는 식도나 소장, 위장 출혈이 원인일 수 있다. 검은색 대변의 또 다른 원인으로는 궤양이나 위염도 있다.

▲흑색변은 위장관 출혈과 관련이 있다(사진=ⓒ셔터스톡)

밝은 붉은색 대변은 직장이나 대장 같은 위장관 출혈을 의미한다. 하지만 먼저 토마토주스나 비트, 크랜베리 같은 붉은색 식품을 섭취 여부부터 확인해야 한다.

진단 테스트

대변 색 변화의 원인이 섭취한 식품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즉시 의료적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의 진단 결과 의심스러운 것이 확인되는 경우 대변 샘플을 채취해 흑색 변에 대한 추가 테스트가 진행될 것이다.

흑색 변이란 위장관 출혈과 관련이 있는 검은색 배설물을 일컫는다. 이럴 경우, 대변의 색은 혈액 내 헤모글로빈에 의한 것으로 소화 과정에서 소화 효소와 장내 박테리아가 결합돼 변화한 것으로 간주한다. 

의료진은 출혈 위치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위내시경(EGD)을 진행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외에 혈액 테스트와 X레이, 대변 배양 등을 실시할 수도 있다.

흑색 변과 연관된 질병

궤양은 위장 벽에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통증으로써 흑색 변을 유발할 수 있다. 

궤양은 자극적인 식품이나 스트레스로 유발되지 않지만, 이 같은 요인이 기존의 궤양을 악화시킬 수는 있다. 

보통 궤양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라는 박테리아로 인한 감염으로 유발된다. 전문의는 보통 이 같은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다.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에 장기간 노출되는 경우에도 궤양이 유발될 수 있다. 이 치료제는 위장에서 생성하는 산을 억제하는 위장 벽의 기능을 약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염도 위장 벽에 유발되는 염증으로써 과음이나 과식, 흡연, 자극성 식품 섭취, 박테리아 감염 등으로 인해 유발된다. 위염은 기존에 있던 증상일 수 있지만, 외상이나 수술 후 유발되기도 한다.

생활하면서 한 번쯤 검은색 대변을 볼 수 있지만, 이는 어두운색 식품 섭취로 인한 것으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때로 전과는 다른 증상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는 것을 의심해야 한다.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