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지속적인 경추성 두통, 통증과 원인 파악하는 치료방법 진행해야
2019-06-12 09:00:03
양진영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잦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들은 두통을 겪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인구 10명 중 8명이 겪고 있는 만큼 두통은 흔한 증상이다. 피로한 직장인들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학업으로 인해 소아, 청소년들 사이에도 두통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가벼운 두통은 진통제로 통증을 줄일 수 있으나 만성 두통이라면 별다른 해결책이 없는 실정이다.

지속적으로 두통이 이어진다면 바르지 않는 자세가 원인인지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젊은 층에서는 컴퓨터를 하거나 스마트폰을 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자세와 체형이 나빠지고 있다. 바르지 않는 자세로 오랜 시간 유지하게 되면 목과 어깨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게 되고 이로 인해 경추성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경추성 두통은 목에 있는 근육이나 인대의 긴장 및 손상으로 인해 목, 어깨 등의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목의 근육과 인대, 관절, 부정교합, 디스크 등에 기인하며 한쪽머리나 뒷머리에 두통이 심하고 두통이 있는 방향에 안구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아울러 어지럼증, 귀 울림 증상이 나타나고 손발저림 증세가 있을 수 있다.

경추성 두통의 원인인 주로 잘못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여 척추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날 때 발생하게 된다. 한쪽으로 누워서 자는 습관, 한쪽으로 음식물을 씹는 습관, 턱을 괴는 습관 등 잘못된 생활방식에 의해 생길 수 있다.

경추성 두통은 비수술적 치료인 도수치료를 통해 원활히 회복할 수 있다.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는 먼저 체계적인 진단 및 상담을 통해 경추 관절과 주변 신경의 손상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뒤틀린 척추를 올바르게 위치시키기 위해 도수 치료를 적용하고 손을 이용해 몸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도수치료는 개인의 체형에 따라 다르게 진행되므로 경추성 두통이나 이를 유발하는 척추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두통은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해도 전혀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누구나 흔히 겪기 때문에 일시적인 통증이라고 가볍게 여겨 진통제 등 약물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이 악화되거나 약물 의존성 두통이 진행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받고 두통의 통증 정도와 발병 원인 등을 다각도로 고려하는 치료방법을 진행해야 한다.

도움말: 정승호_수원 더힘의원 원장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