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칼럼] 담적병증상, 소화불량이나 어지럼증 두통 피부트러블 등 유발 가능
2019-05-08 10:08:36
양진영
위례해오름한의원 박지현 원장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더부룩함, 체기 등으로 고민하는 이들이 있다. 이들은 만성 소화불량을 의심해 검사와 치료를 진행해보기도 하는데 효과를 보는 이들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 검사를 통해서도 원인조차 알지 못하게 되기도 한다. 이런 경우 ‘담적병’을 한 번쯤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담적병은 담적에 의해 발생하는 여러 증상을 이야기 한다.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더부룩함, 체기 등은 담적에 의한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담적은 탁한 담이 가슴과 격막에 뭉쳐 발생하게 되는데, 정상적으로 체내를 순환하던 진액이 비정상적으로 몰려 담음이 되고 이것이 위장에서 굳어지면 문제가 시작된다.

담적은 내시경 검사로도 그 실체를 확인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어 만성 소화불량을 의심해 검사를 받아 봐도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담적의 존재를 모르고 담적병증상을 키우는 사례도 적지 않다.

담적병증상은 소화불량뿐만 아니라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가슴이 답답한 증상 등 여러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 미식거림, 구역감, 구토, 트림, 식욕감퇴 등 소화기 증상은 물론 두통, 근육 통증, 부종, 피부트러블 등이 관련되어 있다. 

이 경우 담적병증상에 대한 치료에 앞서 한의학적 진단법을 적용해볼 수 있다. 환자의 다양한 신체 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문진,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살피는 시진, 맥박의 수나 강약을 파악하는 맥진, 한의사의 손이나 도구를 이용해 배를 눌러보는 복진 등을 사용한다. 

검사 결과를 종합하여 환자 상태에 맞게 치료법을 적용하면 담적병증상을 다스릴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담을 녹이고 없애는 치료를 위해 한약, 침, 약침, 심부열고주파치료, 복부전동부항 등 다양한 치료법이 사용되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위장의 상태를 회복시켜 담적병증상의 재발을 막는 것도 가능하다.

담적병증상 치료를 위한 한방에서의 치료법 중 한약은 위장 치료를 위한 한약 조제로 이뤄진다. 담적의 원인인 담음을 제거할 수 있고,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으로 망가진 몸 상태를 건강하게 회복시켜주는 데도 도움이 된다.

위장을 지배하는 신경을 자극하여 위장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침 치료, 심도 있는 열을 체내 깊숙한 곳까지 전달시키는 RET 심부열 고주파, 순수한 한약재에서 추출한 성분을 경락과 경혈에 주입하는 약침치료, 일정한 음압으로 복부의 굳어 있는 근육을 풀어주는 복부 전동 부항도 주기적으로 시술 받으면 담적병 치료 효과를 높이는데 보탬이 된다.

만성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이 소화제로 낫지 않고, 검사로도 원인을 알 수 없을 때 담적병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소화기능이 전체적으로 떨어지게 될 뿐만 아니라 전신 건강이 위협을 받을 수 있으므로 면밀한 진단 후 필요한 치료를 늦지 않게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위례해오름한의원 박지현 원장


오늘의 베스트 5